• 전국
  • 연기군

'묘목의 고장' 종자기능사 19명 배출

세종시농기센터, 전의면 농업인 대상교육 '성과'

세종시=김공배 기자

세종시=김공배 기자

  • 승인 2012-07-09 18:30

신문게재 2012-07-10 23면

세종시농업기술센터(센터장 송기덕)는 '묘목의 고장' 전의면 묘목업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종자기능사반 양성교육을 실시해 한국산업인력공단 종자기능사 자격시험에서 19명(남 14명, 여 5명)을 합격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농기센터에 따르면 묘목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경영마인드 강화와 안정적인 조경수 판매를 위해 종자관리자 자격취득을 위한 '종자기능사반 양성교육'을 지난 2월부터 실시했다.<사진>

그 결과 종자, 작물, 육종학 3과목을 평가한 필기시험(1차)에 21명이 합격하고 이 중 90%(19명)가 종자, 병해충 감별, 접목, 토양소독 등 작형형 시험(2차)을 거쳐 최종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교육생 장주석(조경수연구회장)씨는 “이번 합격을 통해 농사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와중에도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교육생 모두가 주경야독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충희 조경수연구회 담당지도사는 “이번 종자기능사 자격을 취득(종자업무 또는 이와 유사한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자만 해당)한 합격자들은 국립종자원 등록을 거쳐 전문 종자관리사로 활동해 앞으로 세종시 전의지역이 전국적인 묘목의 고장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것” 이라고 말했다.

세종시=김공배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