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행정
  • 세종

'무정차 통행료 납부' 민자도로 도입 수순

국토부·도공 10월까지 실시설계 마련

이희택 기자

이희택 기자

  • 승인 2014-04-17 18:05

신문게재 2014-04-18 7면

민자도로상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 도입이 2016년 서비스를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본 시스템은 국내 최초 영상인식 기술 기반의 차량정보 파악을 통해 중간 정차없이 마지막 출구 일괄 수납을 가능케하는 기기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10월까지 이 같은 시스템 실시설계 및 노선간 통합정산 방안 마련 등 초기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9개 민자법인과 양해각서 체결에 따른 후속 조치다.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이 도로공사 운영의 재정고속도로와 연계된 민자고속도로 통행 시 수차례 정차, 납부해야하는 불편을 해소키로 한 협약이다.

현재는 노선별 별도 요금징수시스템을 운영 중이어서 운전자 불편이 적잖은 실정이다..

설계 완료 후에는 노선별 여건을 반영하고, 연말까지 실시협약 체결에 이어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서비스 개시 목표는 2016년으로, 하이패스 장착차량은 기존 대로 지정 차로 무정차 운행을 할 수있다.

현재 운영 중인 천안~논산 및 부산~울산 등 6개 민자노선과 2017년까지 개통 예정인 오산~오창 등 3개 노선에 대해 우선 적용하고, 단계적인 확대를 도모한다.

그동안은 민자고속도로 노선별로 별도의 요금징수시스템을 운영함에 따라 민자노선 본선 진입·진출 시 통행권 발급 및 통행료 정산을 위해 정차가 필요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해외 기술 수출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있게 된다. 본선 뿐만 아니라 IC영업소까지 확대 적용이 가능한 차세대 스마트톨링 도입에도 한발 다가설 수있다”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세종=이희택 기자 nature2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