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집
  • 대전맛집

뜨끈한 국밥 한술에 새콤한 부추겉절이 올려서…

금상진 기자

금상진 기자

  • 승인 2016-06-02 14:02

신문게재 2016-06-03 9면

[맛있는 주말]유성 봉명동 돼지국밥집 '돈수백'

주머니사정 뻔한 서민들에게 단돈 몇 천원으로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음식은 과연 몇 가지나 될까? 뜨끈한 국물에 고깃덩어리가 가득 들어있는 돼지국밥. 장이 열리는 날 시장통 뒷골목에서 서민들의 배를 채워준 추억의 음식 돼지국밥이 세월이 흐르며 새로운 변신을 하고 있다.

대전시 유성구 봉명동에 위치한 돼지국밥 전문점 '돈수백'은 중장년층 세대가 즐겨 먹던 전통방식의 돼지국밥에 젊은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깔끔한 메뉴구성과 인테리어로 입소문이 퍼지고 있는 집이다.

이 집이 최고 인기메뉴는 '돈탕반'이다. 진한 육수에 돼지 앞다리살을 넣어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특유의 돼지국밥 누린내가 전혀 없어 여성과 젊은 남자 손님들에게도 인기 만점이다.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돼지국밥의 단짝친구 부추를 가득 얹어 먹는 방법이다. 부추 겉절이의 새콤하고 향긋한 향은 돼지국밥의 담백하고 깔끔한 뒷맛을 더해준다. 기호에 따라 다데기와 김치국물을 넣어 먹어도 맛이 좋다.

또 하나의 맛 요소가 있다면 맛장고에 담겨 나오는 마늘김치다. 일반 김치에 들어가는 액젓을 빼고 마늘을 가득 넣어 아삭함을 살렸다. 특히 김치의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맛장고(냉매용기)에 담겨 나와 24시간 막 담은 김치의 식감을 맛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집 국밥 맛을 더욱 맛있게 해주는 요소는 고기를 더 얹어주는 라정숙 사장의 인심이다. 라정숙 사장은 본점에서 권장하는 양보다 고기를 더 얹어 손님상에 올린다. 주변에서 남는 것이 있냐고 걱정을 할 정도지만 라 사장은 “음식은 푸짐해 보여야 먹는 이들도 더 맛있게 느껴지는 법”이라며 “조금 벌고 손님들 배불리 드시는 것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저녁시간에는 수육이 인기 만점이다. 술과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삼겹살, 항정살, 목살 등 최상의 고급 정육을 사용했다. 여기에 탕이 함께 제공돼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다. 얼큰하고 개운한 국물에 각종 버섯과 채소, 오소리감투(돼지 위 내장)가 들어간 모듬전골도 수육에 버금가는 인기메뉴다. 개업한지 몇 달 되지 않았지만 단골 고객들도 제법 생겨났다.

인근 오피스텔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한 손님은 “누린내 없는 깔끔한 뒷맛이 이 집 돼지국밥을 찾는 이유”라며 “무엇보다 국밥과 마늘김치의 조합은 다른 곳에서는 절대 따라할 수 없는 맛”이라고 칭찬했다.

대학생이라고 밝힌 한 여성 손님은 “평소 입에도 대지 않았던 돼지국밥과 수육 맛을 이 집에서 알게 됐다”며 “1인분 국밥도 푸짐하게 나와 혼밥족(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에게도 편하게 한 끼 해결할 수 있는 집”이라고 말했다.

라 사장은 “서민들이 푸짐하게 한 끼 부담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넉넉한 인심이 있는 집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며 “멋 훗날 나의 노하우와 손맛이 담긴 나만의 식당을 차려 보는 것이 꿈”이라고 전했다.

연락처 및 주소 042-824-9844 유성구 봉명동 676-2

메뉴

돈탕반 6500원
오소리탕반 7000원
돈수백 9000원
수육 2만3000원(소) 2만8000원(중) 3만3000원(대)

금상진 기자 jodp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