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 방안을 뭉뚱그려 표현하면 목적의식에 충실하자는 것이다. 벼 재배 면적에 따른 차등 지급을 벼 재배 여부와 면적에 상관없이 전체 농가에 균등 지급하는 충남도의 방안은 다분히 혁신적이다. 다만 농가 간 양극화를 의도대로 해소할지는 심층적으로 검토해볼 사안이다. 사업비성 보조금, 비현실적 지급액이 다시 논란이 되거나 한낱 '퍼주기'에 그친다면 공익적인 제도라고 할 수 없다.
지금 초점은 주로 균등한 혜택 제공에 모아진 듯하다. 일률적인 기준 적용은 그동안 대규모 농가에 유리해 양극화 심화라는 결과를 낳았다. 가령 영세농이 10만원 안팎의 지원을 받을 때 대농은 1000만원대 지원을 받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했다. 대농과 소농 간 소득 불균형을 해소하되 상대적으로 소농은 더 배려해야 한다. 보조금을 받을 만한 사업에 몰려 과잉 투자를 유발하는 현상이 시정돼야 하는 건 당연하다.
또 다른 문제가 환경적 측면이다. 충남도의 경우 벼 재배면적에 따라 현금과 함께 ㏊당 18만원 상당의 맞춤형 비료를 지원해 왔다. 그러다 보니 화학비료 과다 사용의 부작용을 낳는 건 필연이었다. 친환경 농업의 조기 정책이라는 정부 정책 목표와 모순된 체계가 된 부분은 마땅히 보완돼야 한다. 농업생산량 증대와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직불금 구조조정의 1순위 목표에 넣어야 함은 물론이다.
미미했던 농업 경쟁력, 농가 자생력 강화를 보완하지 못한다면 전국 최초라는 점은 그야말로 무의미하다. 농업인단체 등 직불급 혁신 주체의 만족도와 정책 효과 모두 높여야 할 것이다. 소득 향상은 고사하고 보조금 시장만 왜곡시키는 병폐는 사라져야 한다. 직불금은 정책 목표 달성의 수단이지 목표는 아니다. 농업의 미래와 지속가능성까지 생각하는 스마트한 보완책을 기대하는 이유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