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교육
  • 교육/시험

교육부, 고교ㆍ대학 체육특기자 제도 보완키로

오희룡 기자

오희룡 기자

  • 승인 2016-12-05 17:00
체육특기생 많은 10여개 대학 실태 조사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사태를 계기로 정부가 체육특기자 제도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에 나선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국정조사특위’ 기관보고에서 고교 체육특기자 제도 개선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시도교육청과 협의 중으로 대학별 체육특기자전형에 대해 실태 점검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1972년 엘리트 체육인 육성을 위해 도입된 체육 특기생 제도는 부유층 자녀의 명문대 간판달기용으로 전락하면서 입시 비리와 부실한 학사관리 등의 논란을 야기해 왔다.

교육부는 우선 대학별 체육특기자 전형 운영 제도의 비리 근절을 위해 내년 1월까지 대학별 학칙 및 규정, 모집요강 등 대학별 체육특기자 입학전형 운영실태에 대해 서면점검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점검결과 미흡한 대학은 추가로적으로 현장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내년 2월까지 체육특기자 재학생이 많은 10개 내외 대학의 실태를 집중 분석해 체육특기자 학사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보안책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고교입시 체육특기자 관리를 위해 내년 2월까지 각 시·도교육청에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과 출결관리 강화 등도 지시했다.

한편 교육부는 특별감사를 통해 이대가 정씨에게 입학 때 부당하게 특혜를 준 사실이 확인하고 대가성으로 선정된 7개 대학재정지원사업 185억원에 대한 사업비 집행정지나 지원 중단 등 제한 조치하기로 했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