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과학
  • 건설/부동산

갑천친수구역 1·2블록 개발방식 또다시 지연

윤희진 기자

윤희진 기자

  • 승인 2017-05-14 13:00

신문게재 2017-05-15 9면

개발방식 결정 위한 조정위원회 두 차례 무산
대전시와 주택ㆍ건설업계, ‘민영개발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공사와 일부 시의원, ‘공영개발 통한 수익환원’
시, ‘하반기 결정 예정’... 5블록 연립은 민영개발



▲ 위치도
▲ 위치도

대전 부동산 시장의 ‘핫플레이스’(Hot Place)인 도안지구 갑천친수구역 내 1ㆍ2블록(공동주택) 개발방식이 또다시 미뤄졌다.

주택ㆍ건설업계와 전기통신업계 등 업계별 입장차이는 물론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등 기관조차도 이견이 있기 때문이다.

하반기에는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내년 지방선거 등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전시는 최근 열린 ‘대전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 조정위원회’를 열었지만, 1ㆍ2블록 개발방식을 결정하지 못했다. 지난달에 한 차례 무산된 후 5월엔 결정하겠다고 했지만,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조정위에는 행정부시장과 도시주택국장, 주택정책과장, 도시공사 이사, 대전시의원, 주택건설협회 대전ㆍ세종ㆍ충남도회장, 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장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대전시와 주택ㆍ건설협회 측은 설계공모를 통한 민영개발 방식의 강점을 부각했지만, 도시공사와 시의원 등은 공영개발의 필요성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공영개발은 도시공사가 시행하고, 민간건설사에 시공을 맡기는 방식이고, 민영개발은 도시공사가 부지를 민간에 매각해 민간이 시행과 시공을 하는 방식이다.

공영개발은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을 시민을 위해 다양한 사업에 쓸 수 있고, 민영개발은 건설업계를 비롯한 지역경제 여러 분야의 사업 참여를 통해 경제활성화에 도움될 수 있다는 등의 강점이 있다.


▲ 토지이용계획도
▲ 토지이용계획도

회의에서 격론이 계속돼 결론이 나지 않자, ‘투표’를 통해 결정하려고 했지만, 공영개발을 강조하는 측에서 거부하면서 또다시 무산됐다.

회의에 참석한 한 인사는 “공영개발을 통해 아파트를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공급하고 수익은 더 많이 환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참석자는 “돈벌이에 급급한온 도시공사도 이제 수익보다는 공공성에 더 노력해야 한다”며 “민간영역을 침범하면 지역건설업계를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 전반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1ㆍ2블록은 문화재 발굴조사 진행과 연계해 다각적으로 검토한 후 하반기에 공급방법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조정위는 계룡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사를 맡은 3블록과 임대아파트인 4블록은 사업시행자인 시공사에서 자체사용토록 했으며, 5블록(연립)은 민간 분양으로 결정했다. 3ㆍ4ㆍ5블록 공동주택용지는 국토교통부에 용지공급방법 승인을 받아 하반기에 공급할 계획이다.

1블록은 60~85㎡ 1118세대, 2블록은 85㎡ 초과 928세대가 들어서며, 3블록은 60∼85㎡, 85㎡ 초과 1788세대, 4블록(임대) 60㎡ 이하 1195세대, 5블록(연립)은 85㎡ 초과 200세대를 지을 계획이다. 1∼4블록의 최고층은 20층, 5블록은 5층이다.

윤희진 기자 heejin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