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왓슨’ 도입 이후…수도권 이탈 암환자 발 돌려
< 입력 : 2017-05-18 15:31 > <박전규 기자>
           
▲ 왓슨 다학제 암진료 모습.
▲ 왓슨 다학제 암진료 모습.


변화되는 진료 풍경 연출

#1. 대전에 사는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건양대병원에서 폐암 진단을 받았다. 수술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말에 치료를 보류한 채 진료기록을 떼어 서울의 한 대형병원을 찾았다. 그런데 최근 건양대병원에 인공지능 암 치료 시스템인 ‘왓슨’이 도입됐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발걸음을 돌렸다. A씨는 왓슨 다학제 암 진료를 받기 위해 예약을 한 상태다.

#2. 유방암 3기 진단을 받은 B씨는 유방암 절제수술 후 항암치료를 위해 왓슨 다학제 암진료를 받았다. 의료진은 통상적 방법인 3주간 항암 약물치료를 제안했는데, 왓슨은 2주간 용량집중 항암치료가 효과적이라고 제안했다. 이런 경우 건강보험에서 인정하는 기준을 벗어나 급여혜택을 받지 못하는데, B씨는 이를 감수하고 왓슨의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건양대병원이 최근 왓슨을 도입해 본격적으로 운영한지 두달 만에 암 진료풍경이 변화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건양대병원은 지난달 5일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첫 번째 왓슨 다학제 진료를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29명의 암환자에를 대상으로 왓슨 다학제 진료를 시행했다. 암 종류로는 유방암, 대장암, 위암, 자궁암, 폐암 등 5가지였으며, 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혈액종양내과, 호흡기내과 등 진료에 참여한 의사만 30명이 넘는다.

왓슨 다학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은 진료에 만족을 표했으며, 다학제 암 진료팀과 왓슨이 제시한 치료법에 대해 모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 분야의 전문의들이 한자리에 모여 환자와 함께 최상의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하는 다학제 진료는 예전부터 시행됐던 진료방법이다. 그 자리에 왓슨시스템이 추가되고 환자에게 직접 설명하는 형태로 변화한 것이다.

암 환자들의 진료만족도를 높인 이유가 단순히 왓슨 도입만은 아니다. 환자 한명을 위해 여러 의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협의하고 치료계획을 제시한다는 점 때문으로 병원은 보고 있다. 의사와 환자의 거리를 가깝게 해 신뢰도를 높였고, 의사끼리의 소통이 활성화된 것이 환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윤대성 암센터 원장은 “항암제의 종류나 치료기법이 국내에서는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등의 경우가 간혹 있지만, 의료진과 환자가 서로 소통하고 치료법을 찾는 다학제 진료의 틀이 갖춰지고, 최신 국제표준 치료가 이뤄진다는 점은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 박전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네티즌
의견
* 의견쓰기 300자까지 가능하며,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쓰실 수 있습니다.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운영자 원칙]
* 영문으로만 작성된 제목삭제 될 수 있습니다.
작 성 자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보안문자
박수진,둘째 임신 소식에 배용준 궁합 풀..
수목드라마 '다시만난세계"이연희, 외모..
'가시나' 선미, 현아와 단짝친구 분위기..
'브이아이피'장동건 김명민, 한목소리로..
한서희, 재판 결과에 집중 '초범 아닌 재..
"누가 권했건 그게 문제가 아니다"...한..
[카드뉴스]치아교정 이것이 궁금해… 부정교합치료 Q&A
[카드뉴스]책이야기 -'속임수'를 통해 본 남의시선 극복하기
[카드뉴스] 커피 하루 석 잔, 수명연장에 도움? 믿어도 될까?
[오복만땅] 맹사성, 이원익과 함께 조선 3정승으로 이름 떨쳐
[영화 톡] 사랑에 대한 모든 것 (The Theory of Everything)
[사진 톡] “보리밥 넣었나?” 점심시간 도시락 검사… 그 때 그 친구들은 어디에?
대전
충남
세종
충북
지역
정치/행정
경제/과학
사회/교육
공연/전시
오피니언
한화이글스
대전시티즌
주말여행
사람들
연예
서울 중구 서소문로11길 2 효성빌딩
전화 : 1522-4620
대전광역시 중구 계룡로 832
전화 : 042-22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