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파 표준시 보급으로 ‘시간 선진국’으로 도약한다
< 입력 : 2017-05-18 16:00 > <최소망 기자>
           
▲ KRISS 캠퍼스 내에 위치한 표준주파수국의 시보탑, 이곳에서 단파 표준시를 보급하고 있다.
▲ KRISS 캠퍼스 내에 위치한 표준주파수국의 시보탑, 이곳에서 단파 표준시를 보급하고 있다.




18일 오후 4시 KRISS에서 ‘유대혁 시간센터장 세미나’

정확한 시간은 ‘표준시(KST)’로 알 수 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은 원자시계를 이용해 정확한 대한민국 표준시(KST)를 정하고 보급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표준연은 1984년 표준주파수국을 건설해 1984년부터 시각정보를 보내고 있다.

전국적으로 5MHz 단파를 수신할 수 있으면, 주파수에 실린 표준시간에 나의 시간이 동기화되는 것이다.

문제는 단파가 직진성이 강해 산이나 건물 등 장애물에 막히면 전달에 장애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를 해소하려면, 전국에 중계안테나를 세워야 해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

오늘날 시각 동기화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위성항법시스템(GPS)도 지하나 건물 내부 등에서 신호를 받기 어렵다는 점은 마찬가지다.

해마다 강도가 거세지는 북한의 GPS 전파 교란공격에 당한다.

국가 기반 인프라가 GPS 시각정보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말 그대로 대한민국의 시간이 어긋나버릴 수도 있는 사태에 노출된 것이다.

GPS 시각동기화에 의존하는 통신, 방송, 금융, 전력, 기타 망 운영, 자동화 산업현장, 천문학 등 7개 분야에서 시각동기화 부재 시 발생할 수 있는 손실비용 총합은 20년간 약 31조원에 달한다.

표준연은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50~100 kHz의 장파를 활용한 장파방송국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장파는 건물을 투과할 수 있어 실내에서 얼마든지 신호를 받을 수 있으며, 파장이 길어 중계안테나 없이 송신탑 하나로 우리나라 전역을 아우르는 반경 1000 km 이상에 전파 송출이 가능하다.

장파방송은 현재 GPS를 이용하여 시각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통신, 방송, 금융, 전력 등의 모든 산업 분야에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센서기술 역시 장파를 통해 GPS를 보완하고 정확한 시간에 동기화된다.

때문에 시각정보가 안정적으로 송출되는 ‘시간 선진국’ 반열에 이르기 위해선 장파를 통한 표준시 보급이 필수적이다.

이미 유럽, 미국, 일본 등 많은 선진국이 안정성을 위해 GPS와 장파 표준시 방송을 병행해 운용 중이다.

유대혁 시간센터장은 “장파방송은 국가 시각동기 및 정보망의 안정적 운용 뿐 아니라 새로운 공익적, 경제적, 사회적 응용 분야를 창출할 국가 인프라”라며 “시험방송국 이후 한반도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본방송국 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소망기자somangchoi@
< 최소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네티즌
의견
* 의견쓰기 300자까지 가능하며,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쓰실 수 있습니다.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운영자 원칙]
* 영문으로만 작성된 제목삭제 될 수 있습니다.
작 성 자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보안문자
[맨투맨] 12회 박해진의 죽음...은밀한 ..
[맨투맨] 11회 박해진♥김민정 연인작전..
[아궁이]‘재기의 아이콘’ 이상민부터 ..
화제의 BBC 방송사고 '로버트 켈리 가족..
소녀시대 유리, 이탈리아서 뽐낸 건강미
규현 공백 '라디오스타'…"후임 MC는 미..
[카드뉴스] 누명벗은 ‘사카린’… 심지어 신이내린 조미료?
[카드뉴스] 문재인도 쉬는데… 연차 내려고 거짓말 어디까지 해봤니?
[카드뉴스] 여름만큼 핫한 생과일주스…내몸에 맞는 과일은?
[주간 온라인 게임순위]‘리그오브레전드’ 1위, 독주는 언제까지?…‘오버워치’ 주간 핫 게임 선정
[사진 톡] 앵~ 사이렌 소리에 콩닥콩닥… 초등시절 민방공 대피훈련 기억나시죠?
[영화 톡] 행복까지 30일
대전
충남
세종
충북
지역
정치/행정
경제/과학
사회/교육
공연/전시
오피니언
한화이글스
대전시티즌
주말여행
사람들
연예
서울 중구 서소문로11길 2 효성빌딩
전화 : 1522-4620
대전광역시 중구 계룡로 832
전화 : 042-22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