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행정
  • 국회/정당

안희정,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이게 정상적인 나라”

송익준 기자

송익준 기자

  • 승인 2017-05-18 16:03

신문게재 2017-05-19 4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해 제창

“굉장히 감격적, 눈물이 났다”..정우택은 제창 불참


안희정 충남지사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참석자들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대해 “이게 정상적인 나라”라고 했다.

안 지사는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굉장히 감격적이어서 눈물이 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지사는 “5.18 기념일이 정상화된 역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날이었으면 좋겠다”며 “오늘 정말 행복하고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프랑스에 시민혁명 기념일이 있듯이 우리도 민주주의와 시민, 주권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투쟁의 역사를 진보와 보수를 뛰어넘어 기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제창하지 않았다.

정 권한대행은 기념식 직후 기자들에게 “제청을 하는 문제는 국민적 합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다”며 제창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정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제창을) 지시하신 사항이 있는 것은 알지만 협치를 하시겠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우리 정치권에 협조를 구하신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다만 “5·18 민주 영령에 대한 추념의 마음은 변함이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 자리에 왔고 진정으로 민주화 운동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위해 삼가 명복을 빈다”고 했다. 송익준 기자 igjunbabo@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