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미세먼지특위, 미세먼지 발생시설 현황 점검
< 입력 : 2017-05-18 16:27 > <맹창호 기자>
           
▲ 충남도의회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저감특별위원회(위원장 홍재표)가 18일 서산 현대오일뱅크에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회사의 환경정책을 보고받고 있다.<br>
▲ 충남도의회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저감특별위원회(위원장 홍재표)가 18일 서산 현대오일뱅크에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회사의 환경정책을 보고받고 있다.


도내 29기 석탄화력 연간 대기오염 11만1000t…

대산석화단지 등 대기환경규제지역 지정추진




충남도의회가 도내 서해안지역에 산재한 석탄화력발전소와 철강, 석유화학단지 등을 방문해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억제를 위한 현장 활동에 나섰다.

충남도의회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저감특별위원회(위원장 홍재표)는 18일 당진 현대제철과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 서산 현대오일뱅크 등을 잇달아 찾아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정책을 제시했다.

이날 현장방문은 새 정부 들어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고강도 대책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시가동중지(셧다운)을 앞둔 보령 1·2호와 서천 1·2호 등 노후 화력발전에 대한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미세먼지 특위에 따르면 도내 석탄화력발전소는 전국 59기 중 29기에 달한다. 연간 발전량은 11만85GWh로 전국 53%를 차지하고,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11만1000t으로 집계됐다.

홍재표 도의원(비례)은 현장에서 “2015년 기준 도내 대기오염물질은 당진(4만8285t), 태안(3만5000t), 보령(3만1961t) 등의 순으로 발생했다”며 “이들 지역에서는 마음 놓고 숨을 쉬기조차 어려운 환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석탄화력의 배출 허용 기준을 인천 영흥화력 수준으로 맞춰야 한다”며 “이와 관련한 조례 제정을 하루빨리 서둘러 제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선 도의원(당진2)은 “현대제철은 대기업으로 많은 사회공헌활동을 하지만 일회성에 그치지 않기를 기대한다”며 “주민과 공존할 수있도록 오염방지대책을 제대로 수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광섭 도의원(태안2)은 “각 공장과 외부에서 분진 등을 억제할 수 있는 시설을 충분히 갖춰야 한다”며 “설비를 가동하는 데 있어 주민들의 건강 피해가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종필 도의원(서산2)은 “현대제철이 지역과 상생을 넘어 중소기업 간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기업이 미세먼지 등 환경을 살리고 투자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포=맹창호기자 mnews@
<면번호 : 3면 >
< 맹창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네티즌
의견
* 의견쓰기 300자까지 가능하며,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쓰실 수 있습니다.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운영자 원칙]
* 영문으로만 작성된 제목삭제 될 수 있습니다.
작 성 자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보안문자
어차피 천만은 '군함도'? 스크린 '2천개..
워너원 강다니엘 MBC 뜬다… '이불 밖은..
추적60분 "MB아들 이시형 '마약 스캔들 ..
장현승, 2년 만에 신곡 깜짝 발표
디아크 출신 수지, 5인 체제 리얼걸프로..
한국판 '크리미널마인드', 안일하게 꿴 ..
[카드뉴스]'그곳에는 특별한 바람이 분다' 여행을 부르는 책들
[카드뉴스] 커피 하루 석 잔, 수명연장에 도움? 믿어도 될까?
[카드뉴스] 장마철 교통사고 ‘제동거리’ 때문? 빗길운전 이것만 지켜라
[오복만땅] '다정도 병인양 하여…'의 주인공 이조년 알고보니 의좋은 형제?
[사진 톡] 학창시절 추억의 봉사활동… 그 시절 친구들은 어디에?
[주간 온라인 게임순위]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잡고 1위 '압도'…“‘메이플스토리’ 방학 게임 인증할까?”
대전
충남
세종
충북
지역
정치/행정
경제/과학
사회/교육
공연/전시
오피니언
한화이글스
대전시티즌
주말여행
사람들
연예
서울 중구 서소문로11길 2 효성빌딩
전화 : 1522-4620
대전광역시 중구 계룡로 832
전화 : 042-22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