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서산시

서산 시민사회단체 ’환경파괴시설 전면 재검토 하라’ 촉구

서산 환경오염 피해 주장 지역 주민들 합동 기자 회견 서산시 : 법과 규정에 따라 불가피한 추진, 이해와 협조 있어야

임붕순 기자

임붕순 기자

  • 승인 2017-06-29 12:46
▲  서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29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피해를 가중하는 환경파괴시설 건립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 서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29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피해를 가중하는 환경파괴시설 건립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충남 서산지역 1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29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피해를 가중하는 환경파괴시설 건립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태안·당진 석탄화력발전소, 대산 현대오일뱅크 코크스 연료공장, 산업폐기물 소각장, 생활쓰레기 소각장, 산업폐기물 매립장,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등 서산과 인근 시·군에 시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시설 건립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 시설 건립 추진은 시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중요한 사안임에도 서산시장은 소통은 커녕 일방통행을 하고 있다”며 “이는 서산시가 시민을 구경꾼으로 전락시키고 있다”며 ▲ 시민 피해 가중하는 환경파괴시설 전면 재검토 ▲ 시민의 건강권 보장 ▲ 시민 배제 일방통행식 행정 중단 등을 요구했다.

양대동 자원회수시설 설치 반대위는 ’총사업비 230억원을 들여 하루 평균 100t의 생활 폐기물을 50년간 쓰레기를 처리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했었는데 불과, 3년도 지나지 않아 1000억원이 넘는 쓰레기 소각장을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주민 갈등을 조장하고 환경을 파괴할 수 있는 소각장 사업을 중단하고, 양대동 환경종합타운을 재정비해서 안정적으로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면서 주민갈등을 불식시키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현우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의장은 "기존의 환경정책에 관한 의문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태"라며 "태안 당진 지역 화력 발전소의 미세 먼지 저감 대책을 위해 당진시장이 단식 농성 등의 적극 노력에 따라 대기오염 규제지역 지정을 받을 성과 얻고 있는데, 서산시는 이러한 적극적인 노력이 없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이들 시설 건립과 관련해 그동안 시에 수차례 대화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이는 시민이 깨끗하고 쾌적한 공기를 마실 권리조차 빼앗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곡 산업폐기물 처리장 반대주민들은 "인근에 학교와 많은 공장들이 있고,특히나 5천여명이 살고 있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바로 인근에 위치해 있어 최소 규모로 추진해야 하는데도 이를 확대해서 하는 것은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도외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서산시의 한 관계자는 "현재 서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시장과 공무원들의 개입이 있을 수가 없고,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규정 부분에서 시민 모두에게 최소한의 피해를 줄이고, 법과 규정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오해보다는 어쩔수 없는 부분에 대한 공감의 마음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불교 환경연대 서산지회, 천주교 대전교구 생태환경위원회, 서산풀뿌리시민연대, 참교육 학부모회 서산태안지회,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서산인권모임 꿈틀, 어린이책시민연대, 서산시민행동, 더불어민주당서산태안위원회, 정의당서산태안위원회,행복한 서산을 꿈꾸는 노동자들의 모임, 양대동소각장반대위원회, 오스카빌 산업 폐기물 매립 반대위원회, 고체연료 코크스 반대위원회가 참여했다.서산=임붕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