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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지자체 관광객 공동 유치 ‘이점’ 많다

최충식 기자

최충식 기자

  • 승인 2017-09-21 16:13

신문게재 2017-09-22 23면

외국인 관광객 감소 속에 지방자치단체의 공동 프로모션이 활발하다. 관광객 감소로 타격을 받자 동남아와 일본 등의 현지 마케팅에 집중하는 것은 새로운 트렌드다. 역사·문화적으로 근접한 권역별로 함께하거나 서울시와 제주도처럼 협약을 맺어 상부상조하기도 한다. 시장 다변화의 일환이지만 실제로 지자체 간 연합상품을 만드는 단계에서 여전히 미흡하다.

그 보편적인 형태는 행정협의회 채널을 통하는 방식이다. 협력 증진에서 시작된 충청권협의회, 경북 북부권 행정협의회가 이 사례에 속한다. 부산, 울산, 경남은 부울경 외국인 관광객 공동 유치를 공식화했다. 호남권이 24일까지 도쿄 '투어리즘 EXPO 저팬 2017'에서 자원 홍보와 관광객 유치에 나서는 것도 전라권협의회를 통해서다. 시기상 사드 보복으로 끊긴 유커(중국인 관광객)의 공백을 메운다는 측면도 있다.



생활권이 인접한 지역은 유교문화, 양반문화 같은 동일 테마로 묶는 이점이 있다. 충청권 4개 지자체는 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에 일치를 보았고 11개 시·군의 경북 협의회는 유교문화권 관광지도를 공동 제작했다. 범위를 확장해 기호학파와 영남학파의 두 본산이 손잡는 방안도 찾아봐야 한다. 금강권 관광협의회는 논산, 공주, 부여, 서천과 군산, 익산이 뭉쳤다. 시·도, 시·군 경계를 의식할 이유는 없다. 부산과 후쿠오카의 대만 관광객 공동 유치처럼 국경을 넘나드는 경우까지 있다.

지자체 협업으로 여행업계로서는 버거운 상품 개발과 정보 공유도 장점이다. 기존의 행정협의회를 사안에 따라 관광협의회 등으로 발전시키면 되는 것이다. 이럴 때 경기 서남부권 5개 기초지자체가 베이징 해외투자관광보관을 연 것은 다분히 역발상이다. 홍보비용을 절약하면서 길게 보면 투자 유치에 도움이 돼야 한다. 단일한 관광 상품 구성과 운영은 참여 지자체의 공통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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