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밴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닫기

[독자칼럼]덕담과 건배사

김형태 박사(한국교육자선교회이사장)

입력 2018-01-14 10:42   수정 2018-01-14 11:15

김형태 박사
옛날 선비들은 동짓날이 되면 벽에다 구구소한도(九九消寒圖), 즉 81송이의 매화를 그려놓고 매일 한 송이씩 빨갛게 색칠을 한 후 81일이 지나 창문을 열면 진짜 매화꽃이 향기를 풍겨준다고 했다.봄을 기다려며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의 축원도 올렸다. 새해와 새봄을 맞아 하나님은 우리에게 강복(降福)하고 인간들은 서로 축복(祝福)을 나눈다. 연초 식사모임에선 으레 이 덕담과 건배사 한두 마디가 있게 마련이다. 모두 상대방을 축복하고 일치화합을 다짐하며 좋은 일을 기원하는 미풍양속이다. 이런 경우에 쓸 수 있는 사례 몇 개를 소개하겠다.

우하하(우리는 하늘 아래 하나다), 신대방(신년에는 대박 맞고 방긋 웃자), 여기저기(여러분의 기쁨이 저의 기쁨입니다/여러분이 기쁘면 저도 기쁩니다), 미사일(미래를 위해, 사랑을 위해, 일을 위해, 다 같이 발사!), 소화제(소통의 화합이 제일이다), 소나기(소중한 나눔이 기쁨이다), 위하여(위기는 없다. 하면 된다. 여러분과 함께), 뚝배기(뚝심 있게, 배짱으로 기운차게), 끈끈끈(업무는 매끈하게, 술은 화끈하게, 우정은 따끈하게),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부터다), 아우성(아름다운 우리들의 성공을 위하여), 모바일(모든 일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리라), 함께하면/멀리간다, 이멤버/리멤버, 시미-나창(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은 창대하다/욥8:7), Spero-Spera(생명이 있는 한, 희망은 있다), 이시우(이상은 높게, 사랑은 넓게, 우정은 깊게), 구동존이(求同存異/통일은 원하되, 차이점은 존중한다), 변사또(변함없이 사랑하며 또 만납시다), 재건축(재미있고 건강하게 축복합시다), 유상통(유쾌, 상쾌, 통쾌), 누나-언니(누가 나의 편인가?/나는 언제나 니 편이다), 일취월장(일찍 취직하여 월급 받고 장가가자), 우문현답(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여보-당신(여유 있게 살자, 보람 있게 살자/당당하게 살자, 신나게 살자), 당신-멋져(당당하고 신나게/멋있게 져주자), 남존여비(남자의 존재 의미는 여자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다).

영어로 새해 인사는 "With best wishes and kind regards", "A very happy and healthy new year: Best wishes to all", "Happiness, success, and peace are the guests who have just entered into your home. They are going to be with all of you all the time . Best wishes for a happy and prosperous of New year 2018" 정도가 될 것이다. 성경구절로 한다면 (사58:11/하나님께서는 너희를 인도할 것이다. 메마른 땅에서도 너희를 만족시키고, 너의 뼈에 힘을 주실 것이다. 마치 물이 넉넉한 동산처럼 되고 마르지 않는 샘처럼 될 것이다)와 (민6:24-26/하나님이 너에게 물을 주시고 너를 지켜주시며 너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은혜를 내려주시기를 빈다. 너에게 평화를 주시기를 빈다) 같은 구절이 좋을 것이다.

옛날엔 세뱃돈이 아니라 덕담을 주고받았다. 개띠 해(戊戌年)가 되면 '구주매화락 계행죽엽성(狗走梅花落 鷄行竹葉成/개가 달리니 매화꽃이 떨어지고 닭이 지나가니 댓잎이 생기는구나)'이란 김삿갓 시 한 구절도 나눌 만하다. '사무사 행호사(思無邪 行好思/나쁜 생각 하지 말고 착한 일만 행하다)', '막기심 행방편(莫欺心 行方便/속이는 마음을 갖지 말고 사람을 좋은 길로 인도하라)', '수본분 막질투(守本分 莫嫉妬/자기의 분수를 지키고 남을 질투하지 말라)', '순천도 지명한(順天道 知命限/하늘의 도리를 따르고 생명의 한계를 알라)'.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 기사에 댓글달기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