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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SR 통합으로 국민의 보편적 이동권 보장해야”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
통합 땐 열차 46회, 좌석 3만개 확보 가능
‘고속철도 하나로’ 전국민운동으로 점화

이해미 기자

이해미 기자

  • 승인 2018-04-12 15:54

신문게재 2018-04-13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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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 운행 노선 80%가 KTX와 중복이다. 철도 적폐세력을 청산하고 철도를 국민의 것으로 돌려달라.”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은 12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역 동광장에서 ‘코레일과 SR 통합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코레일과 SR의 경쟁체제는 허울이고, 철도 민영화는 전 정권의 대기업 배불리기에 불과했다”며 “하루빨리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SR은 현재 서울 강남(수서)에서 부산과 목포로 이어지는 두 노선만 운영 중이다.

이들에 따르면, 코레일은 고속철도 노선 운영 수익으로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적자인 산간벽지 노선에 재투자하고 있고, 여기에 SR 차량 유지보수까지 맡고 있어 코레일의 적자액은 천문학적인 숫자다.

코레일과 SR의 통합으로 국민의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최규현 철도노조 대전본부장은 “차량 운영과 유지보수를 코레일과 SR이 공동으로 책임져야 한다. 두 기관이 통합되면 열차 횟수는 46회, 좌석은 3만여 개 이상 확보할 수 있다”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경실련 이광진 기획위원장은 “코레일과 SR 통합은 통일대륙철도 시대를 대비해 한국 철도산업의 관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은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국민적 동참운동에 들어갔다.

‘고속철도 하나로’ 운동을 통해 대전시민 서명운동과 SNS로 여론을 모을 예정이다. 이미 활동 중인 철도 공공성 시민모임과는 정례적 회합을 통해 고속철도 ‘하나로’를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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