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충북

충주시, 병역명문가 우대 적극 나서

- 사용료·입장료·주차요금 등 13개 관련 조례 일괄개정해 혜택 제공

최병수 기자

최병수 기자

  • 승인 2018-04-26 06:27
충주시가 병역명문가 우대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병역명문가는 3대가 모두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쳐 '병역명문가 선정 및 표창 운영규정' 제2조의2에 따라 병무청장으로부터 병역명문가증을 발급 받은 가문이다.

시는 병역명문가가 시민들로부터 존경받고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6년 4월 '충주시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를 통해 시는 병역명문가가 주위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도록 이에 대한 홍보 및 예우와 함께 각종 시에서 설치·운영하는 시설의 사용료 등을 감면 또는 면제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이 조례 제정 후 개별 조례에 따라 설치·운영되는 각 시설에서는 이에 대한 우대 근거가 신속히 마련되지 않아 병역명문가가 실질적인 혜택을 누리지 못했다.

이에 시가 적극행정에 나서 시에서 설치·운영하는 각 시설의 사용료, 입장료, 주차요금 등 비용이 수반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 13개 조례를 최근 일괄개정해 공포했다.

관련 조례가 일괄개정됨에 따라 앞으로 예우대상자와 그 가족이 고구려천문과학관, 자연생태체험관을 관람하고 공용주차장 및 시청 지하주차장 이용 시 관람료와 주차요금의 50%를 감면받게 된다.

또 자연휴양림 사용료와 라바랜드, 탄금호 물놀이장의 입장료, 수도요금도 감면받는다.

병역명문가 예우대상자와 그 가족은 이들 시설 이용 시 병역명문가증과 주소가 기입된 신분증, 가족관계 증빙자료를 제시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병역이행이 자랑스러운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병역명문가가 존경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충주=최병수 기자 cbsmit@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