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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에서]유성복합터미널은 '시민'이 핵심

이상문 사회부 기자

이상문 기자

이상문 기자

  • 승인 2018-05-27 11:53
이상문기자
사회부 이상문 기자
'앓던 이를 뺀 기분이다. 시원하다. 하지만, 빠진 자리를 제대로 치료해야 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드디어 사업자를 찾았다. 지난 21일 대전도시공사가 4차 민간 사업자 공모 후순위 업체인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와 본협약을 체결하며, 10여 년간 난항을 겪던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아직 협약이행 보증금 납부 등 남은 절차가 있지만, 힘들게 본협약을 체결한 만큼 사업자가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올해 10월 첫 삽을 뜬 후 2021년이면 새로운 터미널을 대전시민들이 이용하게 된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대전시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 중 하나다.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동안 대전시민들은 좁디 좁은 주변 도로로 인한 교통 체증과 낡은 시설을 이용하면서 불편을 겪어왔다. 타 지역 사람들이 느끼는 대전의 첫 인상일 수도 있는데 부끄러운 마음까지 들 정도다. 어떻게든 빨리 터미널만 생겼으면 좋겠다고 시민들이 하소연하는 이유다. 사업 공모 과정을 보면 순탄치 않았다. 2010년 3월 첫 사업자 공모 이래 4차 공모까지 법적 다툼과 계약 해지 등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다행히 사업자를 찾았지만, 지금부터가 중요하다. 케이피아이에이치가 터미널 조성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대전시가 제역할을 해야 한다.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오피스텔 면적이 총 건물 면적의 30.3%로 가장 많다. 터미널보다 오피스텔 우선이 될 수 있다. 터미널이 제대로 조성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야 한다. 오피스텔로 인해 터미널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도 따져봐야 한다. 특혜 논란도 잠식시켜야 한다. 잇단 공모 실패로 시는 사업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줬다. 터미널 진입로 개설을 위해 시가 15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고, 용적률도 기존 500%에서 600%로 풀어줬다. 건폐율도 기존 60%에서 70%로 완화했다. 층수도 10층까지 완화하는 등 공모지침을 대폭 변경했다. 특혜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이를 불식시킬 상생 방안을 만들어내야 한다. 지역 상권과의 상생을 어떻게 풀어낼지 중요하다. 지역 인재 채용은 물론, 건설과정에서 지역업체 참여 비율도 높여야 한다. 지역 법인화는 꼭 필요하다. 오랜 시간을 참고 기다려온 대전시민들을 위해서라도 유성복합터미널이 제대로 자리를 잡도록 해야 한다.

이상문 사회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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