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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생의 시네레터] 소통을 통한 구원과 성장

- 영화 <여중생 A>

한윤창 기자

한윤창 기자

  • 승인 2018-06-21 10:54

신문게재 2018-06-2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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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슬픕니다. 중학생들의 세계가 어른들이 사는 세상과 너무나 흡사합니다. 비정한 약육강식과 소외가 그 안에 있습니다. 허위와 속임수도 존재합니다. 더 아픈 것은 그들의 생태가 어른들의 욕망과 모순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겁니다. 강자처럼 보이는 백합이도, 약자인 미래도 불행하기는 한 가지입니다.

영화는 취미가 게임이고, 특기가 글쓰기인 소녀 미래의 이야기입니다. 게임 속에서 그녀는 남자 캐릭터입니다. 이름은 다크. 영웅이 되어 악당과 싸웁니다. 그런데 그 세계는 불안합니다. 현실이 종종 게임을 종료시킵니다.

미래는 소설을 씁니다. A라는 소녀가 나옵니다. 타자화된 자신이면서 불특정의 평범한 인물입니다. A는 여우와 만나 자기 마음을 이야기합니다. 생떽쥐베리의 <어린왕자> 패러디입니다. 상황은 죽음에 이르는 것인데 그러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기를 바랍니다. 누군가의 구원을 애타게 기다립니다. 게임 속 다크보다는 현실에 가깝지만 그래도 희망이 있습니다.



현실 속 그녀는 암담합니다. 가난한 집, 술 마시면 괴물이 되는 아빠, 친구들로부터 괴롭힘 당하는 학교생활. 좋아하는 남학생마저 친구로 여긴 백합이와 사귀게 됩니다. 게다가 자신이 쓴 소설을 백합이가 베꼈음에도 도리어 죄인 취급 받습니다. 그녀는 학교도 안 나가고, 죽기로 결정합니다.

영화는 슬프면서 또한 아름답습니다. 슬픔을 슬픔에만 머물게 하지 않습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어두운 길거리 한켠에 미래와 게임 친구 재희가 있습니다. 미래가 재희에게 자신이 쓴 대본대로 말하라고 시킵니다. 순간 불이 환하게 켜지고, 사람들은 멈춰섭니다. 꼭꼭 감춰둔 마음 속 말들이 흘러나옵니다. 마치 오페라의 아리아 장면 같습니다. 주역 가수들이 아리아를 부를 때 조명은 그들만을 비추고, 조역들은 무대 구석에 멈춰 서 있습니다. 영화 속 그들은 노래하지 않고 말을 한다는 게 다르긴 하지만요.

영화는 소통을 통한 구원과 성장을 그려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과의 대화도 포함합니다. 슬프고 고통스런 현실, 그리고 그것의 연속이며 반영인 게임과 이야기에서 나와 그녀는 서서히 변해갑니다. 여중생 A는 미래라는 이름으로 현실을 직면하며 성장해 갈 겁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모두의 희망이기도 합니다.

김대중(영화평론가/영화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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