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사외칼럼

[서린샘의 생존영어] 24. Catch up & Meet up

Catch up:나중에 이야기 하자, 있다 만나자
Meet up:나중에 만나자

고미선 기자

고미선 기자

  • 승인 2018-07-20 10:41
서린샘24
안녕하세요. 서린샘입니다.

이른 휴가 중 많은 친구들을 만났어요.

이 친구들과는 'hang out:나가서 놀다'도 하면서 많은 것들을 공유하고 함께 했는데요.



함께 신나게 놀다가 잠시 각자의 호텔에서 쉬다가 다시 만나 저녁을 먹자는 약속을 잡았죠.

약속을 해 놓고 '있다 만나자, 있다 이야기 하다' 라는 표현을 영어에서는 'catch up'이라는 단어를 사용 합니다.

또한 'meet up' 이라는 표현도 같이 쓰이고요.

그런데 'catch up'과 'meet up'은 상황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 'catch up' 의 경우 보통 만난적이 한번이라도 있는데, 한동안 보지 못한경우에 사용합니다. 한번도 보지 못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요.

반면 'meet up'은 누군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길 원하거나, 친구를 만나길 원 할때 사용해요.

미묘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둘을 사용하는 것은 각각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See you later'는 아무대도 보는 시간의 시간텀이 있다는 느낌이 들기에, 빠른 시간안에 다시 보는 약속을 하는 경우, 'meet up'이나 'catch up' 을 사용 하시면 좀 더 어울리는 회화를 구사하실 수 있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문을 넣어 드릴게요.

그럼, 이번주도 활기찬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Let's meet up at 10am."

'Want to meet up later in the afternoon?"

"I am going to meet up with this guy from my class"

"I am looking forward to catching up with my friends from high school."

"Let's catch up tomorrow."

*Catherine H Min

Catherine H Min
Catherine
▲정치외교학&영문학, TESOL, Canada ▲前 The Keg co.ltd, Canada 근무 ▲前 YBM 어학원 근무 ▲前 한화, 롯데, LG, 삼성, SK 국내 다수의 대기업 연구소 및 기업 회화&토익스피킹 강의 ▲現 공주대학교 Opic &토익스피킹 강의 ▲現 기업체 출강 전문 어학강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