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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가능할까?

일선학교 우려 목소리 잇따라…속도 조절 필요

박수영 기자

박수영 기자

  • 승인 2018-08-14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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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중 3학년들이 치를 대입제도 개편안 속 수능 절대평가 전환이 중장기 과제로 분류되면서 교육현장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교육부가 2022학년도 전면 시행을 목표로 현재 시범 사업 중인 고교 학점제는 대학처럼 고교생이 원하는 강의를 골라 듣도록 하는 제도다.

실제 대전에서는 올해 용산고가 연구학교로 선정됐으며, 대전구봉고와 대전노은고는 학교 특색을 반영한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확산을 위한 선도학교로 운영중에 있다.



세종에서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와 선도학교로 양지고, 한솔고를 각각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충남의 경우 도내 3개 권역(아산, 서산, 서천) 25개교에서 학생 184명이 참여해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이번 대입개편 방향이 수능 위주 전형 확대로 맞춰졌기 때문에 이 정책의 시행도 당초 계획보다 다소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교육계 일반적인 시각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특정 분야에 심화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해 전문성을 향상시킨다는 취지인 고교학점제가 제대로 정착되려면 수능절대평가 연동이 필수적이다.

현행대로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대입을 위해 점수를 받기 쉬운 과목으로 쏠리게 돼 고교 학점제 취지가 무색해질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대전 A 고교 교사는 "절대평가가 이뤄지면 학생들 역시 더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겠지만, 절대평가를 중장기 과제로 보니 준비단계에 있는 학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우려되는 부분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여러가지 상황과 맞물려 조건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황속에 기획준비에 어려움과 답답함이 있지만, 결과가 뚜렷하게 나오지 않은 이상 따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렇다 보니 교육계 안팎에선 교육정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고교 수업이 수능 위주 과목, 그중에서도 점수를 받기 쉬운 과목으로 쏠림이 나타나는 '선택 왜곡'을 해결하지 못하면 고교 학점제도 시행이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재하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수석대표는 "예를 들면 문과는 경제관련 과에 가려면 생활과 윤리를 선택하고, 의대에 가려는 학생들은 화학, 생물 등을 선택해야 하는데 지구과학을 선택해 버린다"며 "고교학점제가 제대로 운영되려면 수능 절대평가가 필수적이지만, 현재처럼 상대평가로 이뤄질 경우 고교학점제의 성공은 요원화 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정시가 확대와 중장기적 수능 절대평가 전환은 학점제 연결되는 건 사실이다"며 "하지만 2022 대입제도에 대해 정확히 나온 게 없다. 줄 세우기 시스템은 현 패러다임에 맞지 않는 만큼 학교내 교육과정 확대에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17일 중 3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과 고교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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