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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엔진결함 알고도 늑장 리콜? 과징금 112억 부과

국토부-민관합동조사단 최종 결과 발표
엔진가스 배기가스 EGR 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원인
BMW 문제 인지하고도 일부 차량은 리콜 안해
BMW측 "설계결함, 늑장 리콜 아니다" 정면 반박

입력 2018-12-24 14:45   수정 2018-12-24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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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BMW가 엔진결함으로 인한 차량 화재 위험을 알고도 늑장 리콜했다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징금 112억원을 부과한다.

국토교통부와 BMW 화재 관련 민관합동조사단은 24일 BMW 화재 관련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단은 BMW 차량 화재 원인이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에 따른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EGR은 디젤 자동차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하는 장치다.

조사단은 EGR 쿨러에 균열이 생겨 냉각수가 누수되고, 누수된 냉각수가 엔진오일과 섞여 EGR 쿨러, 흡기다기관에 엉켜 붙어 있다가 섭씨 500도 이상 고온의 배기가스가 유입되면서 과열, 발화돼 화재로 이어지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BMW가 발표한 화재 원인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결과지만, 조사단은 실제 차량 시험 과정에서 EGR 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보일링)을 처음 확인했다고 밝혔다.

냉각수 보일링은 EGR 설계결함 때문인 것으로 판단됐다. EGR 설계 당시부터 열용량이 부족하게 설정됐거나, EGR을 열용량보다 과다 사용하도록 소프트웨어 등 장치가 설정됐을 가능성도 제시됐다.

민관합동조사단은 BMW가 차량결함을 알고도 은폐·축소하고 늑장리콜 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자료도 다수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BMW는 올해 7월에야 EGR 결함과 화재 간 상관관계를 인지했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얘기다.

조사단은 BMW는 이미 2015년 10월 독일 본사에 EGR 쿨러 균열 문제 해결을 위한 TF를 구성해 설계변경 등 화재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에 착수했다. 또 2016년 11월에는 흡기다기관 클레임 TF를 구성하고, 문제가 있는 엔진에 대한 설계변경에 들어갔다.

이는 BMW가 2015년 EGR 쿨러 문제를 인지했고, 1년 뒤에는 EGR 문제로 흡기다기관에 천공(구멍)이 발생해 화재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까지도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정황이라고 조사단을 설명했다.

늑장 리콜도 문제였다.

BMW는 올해 7월 520d 차량 10만6000대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시행하면서 같은 문제가 있는 EGR을 사용하는 일부 차량에 대해서는 리콜하지 않았다. 조사단이 해명을 요구한 뒤에야 9월 118d 등 6만5000대에 대한 추가리콜을 했다.

국토부는 BMW에 형사고발, 과징금, 추가리콜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미 EGR 리콜이 이뤄진 65개 차종 17만2080대에 대해서는 즉시 흡기다기관 리콜을 요구하고 결함과 은폐·축소, 늑장리콜에 대해서는 BMW를 검찰에 고발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늑장리콜과 관련해서는 112억 7664만원 규모의 과징금이 부과된다. 과징금은 2016년 6월 30일 이후 출시된 BMW 리콜 대상 차량 2만2670대 매출의 1%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한편 BMW측은 조사단의 설계 결함과 늑장 리콜과 관련해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 반박했다.

BMW는 “흡기다기관 자체에는 설계 결함이 없고, 오로지 EGR 쿨러의 누수가 있는 경우에만 손상될 수 있다”며 “화재의 근본 원인이 확인된 시점에 지체없이 리콜 조치를 개시했다”며 늑장 리콜 의혹 여부도 부인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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