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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네이버·다음 등 포털 언론 상생 가능할까

최충식 기자

최충식 기자

  • 승인 2019-01-10 08:06
  • 수정 2019-01-10 08:07

신문게재 2019-01-10 23면

온라인 뉴스 생태계 정상화 방안 중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위치 기반 지역 뉴스 서비스 도입이다. 8일 공개된 디지털저널리즘복원 특별위원회의 제안이다. 지역 거주자에게 그 지역 언론사 기사를 우선 노출한다는 발상은 신선하다. 이른바 '네이버일보'와 '다음신문' 등 대형 포털 장악으로 뉴스 공급 기회가 사실상 차단된 지역언론의 존재감을 살릴 묘안이 될 수 있다.

구체적인 방안은 대체로 둘로 압축된다. 포털사이트 첫 화면에 지역 뉴스 의무적으로 띄우기와 인터넷 이용자 위치에 따른 뉴스 서비스 제공이 그것이다. 지역언론의 기사를 극히 소극적으로 노출한다든지 검색 차등이 현저한 문제는 바로잡아야 한다. 모바일 첫 페이지에서 지역 미디어 제공 뉴스를 찾기란 한강에서 바늘 찾기처럼 어렵다. 이러한 뉴스 독과점 구조는 똑같이 모바일 퍼스트를 외치는 지역언론을 무력하게 한다.



모바일뉴스
이것은 지역 소재 신문이나 방송 매체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 생산과는 별개 문제다. 충격적인 사건사고 아니면 지역 소식은 하단에도 좀체 반영되지 않는다. 사설·칼럼 등 의견기사까지 형편없이 뒤로 밀린다. 지역이 한낱 구색 맞추기 수단인데 저널리즘 복원을 외친다면 헛일이다. 디지털 뉴스 유통 정상화는 71.5%를 점유하는 시장지배적 사업자 네이버의 횡포 근절에서 시작해야 빠를 정도가 됐다.

'지역'을 별도로 구분한다는 자체도 전형적인 지역 차별이고 인권 침해다. 인터넷 포털에서 지역 뉴스를 쏙 빼고 트래픽만을 위한 뉴스 플랫폼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그러면서 미디어 생태계 복원이라니 위선이 따로 없다. 특위의 7가지 언론과 포털 상생 방안에서 지역 관련 법안은 이미 국회에 상정돼 있다. 국회 차원의 입법화와 공적 자산인 네이버의 각성을 촉구한다. 지역언론 기사 선택이 수월하도록 포털 이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줄 의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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