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보령시

[보령시다문화]우즈베키스탄 설날-Navruzy bayram

김재수 기자

김재수 기자

  • 승인 2019-02-13 15:05
311c1750d6aa084e0b110e553138e025[1]
우즈베키스탄 설날 행사인 나우루즈 행사 콘서트


Tajik_girls_on_holiday_Navruz[1]
우즈베키스탄 설날 행사 명절음식 sumalyak 밀싹


사람들의 삶을 즐겁게 하고 편안한 안식처가 되어줄 봄이 다가오고 있다,.



3 월 21 일은 우즈베키스탄 설 날 로 ‘나브루즈 바이람’, 즉 봄 춘분의 날이다.

나브루즈 바이람은 지난해의 나쁜 기억과 인연을 털어버리고 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새해를 맞이 하라는 뜻이다.

새 태양주기 인 새로운 천문학적 (New Astronomical Year) 낮과 밤에 똑같이 나타나고, 이란의 복동쪽에 있는 Horasan에서 시작된 나우루즈 명절은 3천 년 전 중동 및 중앙 아시아에서 이웃 국가를 호출 할 시간이 가졌다.

나브루즈는 우츠베키스탄의 주요 국가 전통 명절입니다. 수천 년 전에는 고대의 의식과 화려한 의식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우츠베키스탄 설 날(나브르즈)은 매우 대규모로 축하하며 다양한 축체 콘서트와 행사를 주최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21일 밤에 일어납니다.

이 것은 의식 요리 -Sumalyak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Sumalyak은 큰 냄비에 밀싹 , 및 밀가로 만들어지며, 목화 식용유에 20-24 시간 동안 조리됩니다. Sumalyak에 돌을 넣습니다. 돌을 넣으면 냄비 바닥이 타지 않게 해주며, 나중에 여러 사람들에게 나누어줄 때 돌이 그릇에 나타나면 꼭 소원을 빌어야한다는 풍습이 있습니다.

니우루즈 날은 특히 흥미로운 민속 놀이- 전통적인 Kokar 경연 대회, 전통 Kurash 레슬링 (한국에 있는 씨름 대회), 말 토너먼트 및 다양한 행사를 합니다.

나우루즈는 유네스코에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2010년 유엔에서는 3월 21일을 나우루즈의 날로 지정했다.

나우루즈 역사상 가장 오래된 기록은 조로아스터 교의 경전 Avesta에서 기록 대었고 ,시인,,수학자,전문학자 Omar Khayyam도 기록을 했다. 피루자 명예기자 (우즈베키스탄)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