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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참이슬 공장 출고가 인상… 맥키스컴퍼니 이제우린은?

하이트진로 내달 1일 참이슬 출고가 6.45% 인상
진로 출고가 인상 이후 주류업계 가격 줄줄이 상승
맥키스컴퍼니 "아직까진 계획 없어, 내부적 검토 필요"

입력 2019-04-24 15:08   수정 2019-04-24 15:15

이제우린
하이트진로가 내달 1일부터 참이슬 소주 공장 출고가격을 인상한 가운데 대전 향토 기업인 맥키스컴퍼니 ‘이제우린’ 소주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24일 하이트진로는 내달 1일부터 참이슬 소주 공장 출고가격을 6.45% 인상한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360㎖)의 공장 출고 가격을 병당 1015.7원에서 1081.2원으로 65.5원(6.45%) 올린다.

공장 출고가 인상되면서 소매점과 식당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인다. 주류업계에선 참이슬 소주 출고가가 오르면 대형할인점 등에선 소매가격을 100원 안팎으로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15년 11월 가격 인상 이후 원부자재 가격, 제조경비 등 원가 상승요인이 발생했다"면서 "3년여간 누적된 인상요인이 10% 이상 발생했으나, 원가절감 노력 등을 통해 소비자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의 이 같은 인상은 대전뿐만 아닌 전국 지역 소주 회사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11월 참이슬 소주 인상 이후 지역 소주에서도 잇따라 가격을 올렸기 때문이다.

지역 주류업체 관계자는 "그동안을 살펴보면 하이트진로부터 가격이 올랐고 이후에 각 지역 소주 업계가 가격을 맞춰 올렸다"며 "이번에도 진로가 먼저 올렸는데, 어떻게 가격이 변동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맥키스컴퍼니 측은 ‘이제우린’ 출고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맥키스컴퍼니는 당시 오투린을 2015년 11월 말에 1016원으로 인상한 뒤 약 3년 6개월간 출고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아직 계획을 잡아두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만약에 올린다고 하더라도 검토가 필요한 만큼 내부적으로 조율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부 조율 중이지만 가격이 인상될 수 있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시중에서 먼저 가격이 올라 5000원의 소줏값을 받는 식당이 늘고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업종에서도 주류 출고가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진로의 소주 공장 출고 가격 인상에 앞서 맥주 시장 1위인 오비맥주는 이달 초 주요 제품 출고가를 평균 5.3% 올렸다. 오비맥주의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가 평균 5.3% 인상됐다.

간판 제품인 '카스' 병맥주 500㎖의 출고가는 1147원에서 1203.22원으로 56.22원(4.9%) 올랐다.

위스키 업계에서도 1위 업체인 디아지오코리오가 최근 주요 제품 가격을 평균 8% 올리는 등 가격 인상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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