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수도권

인천 강화교육지원청, 학교장 협업하여 만드는 마을연계 행복배움.나눔학교

염정애 기자

염정애 기자

  • 승인 2019-04-24 18:30
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김동래)은 24일 라르고빌에서 강화 관내 행복배움·나눔학교 및 마을연계모델학교 학교장 네트워크를 실시하여, 인천형 혁신학교인 행복배움학교 및 행복나눔학교에서 지역 사회 연계 교육을 강화시키기 위한 학교장들의 협업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로써 강화교육지원청은 생태환경·역사·평화 교육 자원을 활용한 강화형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학교장 네트워크에 앞서 인천광역시교육청 마을교육지원단 김태정 단장의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치와 철학'에 대한 기조 강의를 통해 행복배움학교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실천적 배경지식을 견고히 하였다. 이후 각각의 단위학교 교육활동과 지역사회 교육자원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강화에 적합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모델 구축을 위한 협의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학교의 역할과 한계에 대한 냉철한 비판과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교육지원청과 지자체의 협치를 강력하게 요구하였다.



김동래 강화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학교장 네트워크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강화군청 및 공공기관, 민간기관 및 지역사회 인사들과의 유대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사회 삶에 기반 한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구축과 교육 협치를 더욱 강력히 추진할 것임을 약속하였다.


강화=염정애 기자 yamjaya@

학교장네트워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