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행정
  • 세종

올 제주·남해 여름바다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보'

중국서 대량번식해 국내유입 가능성

임병안 기자

임병안 기자

  • 승인 2019-06-13 16:51
noname01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동중국해에서 노무라입깃해파리<사진>가 대량 출현함에 따라, 6월 하순경 우리나라 남해연안으로 대량 유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13일 밝혔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중국 해역에서 발생해 해류를 타고 우리나라 연안으로 유입되는 독성해파리로, 1m 이상까지 성장하는 대형 해파리이며 강한 독성을 지녔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달 28일부터 6월 6일까지 동중국해 북부 해역에서 '노무라입깃해파리 정밀조사'를 실시한 결과, 1헥타(㏊)당 평균 64.8개체(평균크기 45㎝)를 발견했다.



이는 최근 3년간 가장 높은 밀도로, 그간 노무라입깃해파리의 밀도는 2016년 1헥타(㏊)당 0.11개체, 2017년 0.13개체, 2018년 0.15개체로 밀도가 낮았으나, 올해는 64.8개체로 상당히 밀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예년의 경향으로 보면, 노무라입깃해파리는 5월 말에 동중국해에서 발생해 대마난류를 타고 제주연안을 거쳐 7월 초에 우리나라 남해 해역으로 유입되며, 크기도 점점 커진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이번에 발견된 동중국해 노무라입깃해파리를 수송하는 대마난류의 해류방향을 모의실험한 결과, 현재 대마난류의 세기가 예년에 비해 강하고, 흐름은 제주 남해안에서 남해 동부쪽으로 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로써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남해안으로 대량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했다.

해파리 출현 시 신속한 정보 공유 및 제거, 피해 복구 등의 대응체계를 수립하고 출현량이 많은 해역과 우심지역은 사전 점검을 실시해 현장대응 능력을 높이는 등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