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수영은 내년부터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한다. 교육부는 생존수영 교육시간을 연간 4시간 이상 배정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학교마다 이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엉뚱한 곳에서 터져 나오는 실정이다. 생존수영 교육이 시작된 지 벌써 몇 년이 지났지만, 생존수영을 위한 인프라는 제자리걸음이다. 수영장 이용 등 제한된 여건은 정작 배우고 싶을 때 배울 기회보다는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야 한다.
생존수영 교육을 위한 열악한 인프라는 시작 당시부터 지적을 받아왔다. 생존수영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만큼 생존수영 교육이 형식에 치우치기 쉽다는 뜻이기도 하다.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없는 시설에서 교육하기란 금방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생존수영은 물에 빠진 위급한 상황에서 생명을 지키는 수단이다. 당연히 이론 수업으로는 곤란하다. 어떻게 물에 뜨는지 구조대를 기다리는 동작은 반드시 물속에서 이뤄져야 한다. 특히 배가 침몰하는 상황을 가정해서 물속으로 뛰어내리는 요령 등은 전문강사와 함께 수영장 등에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내년부터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하는 등 수요가 커지는 생존수영 교육이 수영장 시설 등 열악한 인프라로 형식에 지나지 않을까 우려를 지울 수 없다. 생존수영 교육 시작부터 이어진 걱정이 몇 년이 지나도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에 더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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