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밴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닫기

[세상속으로]이 시대를 위한 당신의 역할은 무엇인가

신천식 서울대 객원 연구원.도시공학 박사

입력 2019-08-19 10:33   수정 2019-08-19 10:33
신문게재 2019-08-20 22면

2018121001000826900035061
신천식 서울대 객원 연구원.도시공학 박사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 났다로 시작되는 국민교육헌장은 1968년 12월 5일에 반포되어 2003년 11월 27일 선포기념일이 폐기되기 전까지 한 시대를 이끈 시대정신과 시대가치를 망라하고 있다. 당시 최고의 지식인들이 국민 교육헌장 제정에 참여했고 학생들은 무조건적인 암송과 내재화를 주문 받았다. 지금도 어느 순간 문득 떠오르는 몇 귀절의 내용을 상기하곤 강요된 기억의 끈질김에 깜짝 놀라기도 한다.

시대정신은 고정불변의 절대가치가 아니라 시대와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을 지닌다. 국민교육헌장이 지향하고 추구하는 몇몇 가치는 시효가 지났거나 의미가 퇴색 되었을 수도 있다. 어찌되었던 최초로 국민교육의 이념, 목적, 가치를 정립하고 제시하였다는 의미부여 정도는 할 수 있을 것이다. 시대정신의 변화는 무상하기도하여 중세 유럽을 지배하던 암흑기의 절대논리가 르네상스란 이름으로 새로운 지배가치에 의하여 대체되거나, 공산주의 이념으로 결속하여 영원할 것 같던 소비에트 체제의 붕괴 등은 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헤겔(Hegel 1770-1831)은 '모든 개인은 시대의 아들이고, 사상은 사유로 포착된 자신의 시대일 수박에 없다'고 주장하며 동시대를 살아가는 동시대인들의 사고와 행동의 근원이 시대성을 보여주는 시대정신임을 주장하고 있다. 공동체, 민족, 국가차원의 집단 중시형 이데올로기가 시대가치를 나타내는 시대도 존재했었고, 개인의 행복과 평안, 소소한 일상의 성취가 시대적 담론으로 등장하는 현재의 상황도 시대성의 구현 사레로 적시할 수 있다. 하면 된다. 안되면 되게 하라식의 불도저식 업무처리가 일상화, 일반화되는 압축 성장기의 성공방정식이나, 사회 미풍양속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미니스커트와 장발 단속을 당연시하던 시대적 풍경 등은 우리가 겪어냈던 시대상과 시대정신을 보여준다. 시대정신과 시대가치는 특정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한 시대의 현실과 실상을 함축적으로 담아내고 요약하여 ,때로는 발칙한 상징과 은유를 통하여 다양한 자극을 주는 등으로 주요 현안과 문제점을 들추어내고 파악하며, 해결방안과 미래지향적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시대정신의 등장과 변환은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저출산과 고령화, 대내외적 정치, 경제적 불안기를 맞이하여 한국인들은 역사이래의 혼란 상황을 맞이하여 허둥대고 있다. 예측 불가능한 미중 무역전쟁의 와중에서 어려움을 배가시키는 한일 관계의 갈등 심화 및 대북 안보상황의 예측 불가능한 변화,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4차 산업혁명기로의 진입 등은 새로운 시대가치를 담아내는 또 다른 시대정신의 발굴을 당연히 요구하게 되었다. 지구촌을 뒤덮고 있는 보호무역주의와 민족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의 등장과 구체적 실천체제의 모색은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하여도 반드시 해법을 찾아내야하는 절대 절명의 과제가 되고 있다. 특정시대가 지향하고 달성하고자하는 시대가치의 내용과 범위를 결정하고, 동시대인들과 공유하며 구체화 시켜 시대적 위기를 해소하고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여야 할 책무가 우리 모두에게 존재한다는 것은 당위론적 귀결이다. 시대정신을 제안하고 시대적 가치를 발굴하며 수용하고 확산해나가는 작업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의 의무이자 특권이라 할 수 있다. 자칫 일부 선동가의 기만적 술책에 놀아나거나, 편향적 이데올로기에 지배되는 일부 언론에 기대어 ,자신의 미래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시대정신의 발굴과 확인이라는 막중한 책무를 외면하거나 소홀히 하는 것은 너무도 어리석은 일이 될 것 이다. 시대를 주도하거나 대변하는 시대정신 또한 스스로 관점에서 시대적 상황과 문제를 제대로 짚어내고 대안을 모색하여 보다 나은 미래를 초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신천식 서울대 객원 연구원·도시공학 박사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오늘의 핫이슈
중도일보가 알려주는 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