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치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에 대한 입시 의혹은 우리 교육의 한 단면을 그대로 보여준다. 특히 2009년 이후 1년 마다 교외상, 공인어학시험, 해외(봉사)활동, 발명특허, 도서출간, 논문 등재 등에 대한 기록을 학생부에 기재 못하도록 한 것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 얼마나 땜질식으로 운영됐는지 알만하다. 그만큼 학종은 스펙이란 이름으로 그동안 알게 모르게 법에 저촉만 없었을 뿐 이를 활용한 입시 특혜가 있었다는 추론이 가능한 대목이기도 하다.
입시 불공정은 최근 정치권의 이전투구 양상이 아니더라도 잊힐만하면 수면 위로 부상하는 단골메뉴다. 그만큼 우리 교육은 대학입시와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는 얘기다. 그 때문에 인성과 사회성을 다루는 원초적 교육은 사치스러운 말에 지나지 않는다. 이게 좋다면 이렇게 고치고, 저게 좋다면 저렇게 고쳐서야 어떻게 중심을 잡을지 갑갑할 뿐이다. 교육의 본질을 입시에 초점을 맞추는 한 교육의 백년대계는 애초부터 기대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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