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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식 시장에는 비수기가 없다...가정식 간편요리 전문점 ‘쿡1015’ 창업문의 쇄도

다양한 반찬과 국, 찌개, 볶음류, 유아식까지 간편하게 조리 가능

봉원종 기자

봉원종 기자

  • 승인 2019-10-10 09:29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식문화 트렌드의 변화로 간편식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7년 2조 7천421억 원으로 2015년과 비교해 63%나 성장했다. 2018년에는 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 총 3조 2천여 억 원을 기록했으며, 오는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가공식품 업체들은 물론 최근에는 이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도 간편식 시장규모의 성장세를 예감하고 ‘포장마차’형 안주를 내놓는 등 시장의 덩치를 다각도로 키워나가고 있다. 가정간편식의 대표적인 아이템인 반찬가게도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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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반조리식품을 판매하는 가정식 간편요리 전문점 ‘쿡1015’는 ‘모든 요리를 10~15분 안에 요리할 수 있다’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예비창업주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아이가 있는 맞벌이 부부를 타겟으로 최근 런칭한 유아식은 메뉴 수만 약 44종에 달할 정도로 신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모든 요리는 매장에서 직접 재료를 손질하고 양념장, 재료, 육수 등을 개별 포장에 신선한 식재료를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일반식당과 달리 메뉴마다 레시피가 있어 본사 소정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누구나 운영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예비 창업주들의 초기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쿡 1015는 쇼케이스 냉장고부터 주방설비, 인테리어까지 예비점주가 직접 구매해 개별 설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가맹점 점주의 소개로 매장을 오픈하거나 2호점을 새롭게 개설하는 매장도 있을 정도다.

쿡1015 관계자는 “쿡1015는 재료 구입, 제조, 가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 원자재 비용 절감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를 돕고 있으며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넘어 소비자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일반 반찬가게 창업과 달리 본사에서 제공하는 레시피 교육을 이수하면 쉽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예비 창업주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쿡1015 메뉴 및 창업 관련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하다./봉원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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