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밴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닫기
  • 본문 왼족버튼
  • 센터
  • 본문 오른쪽버튼

[학교특색살리기] 대전은어송초 "MATE project, 행복교육를 실현하다"

입력 2019-10-14 17:34   수정 2019-10-15 17:28
신문게재 2019-10-16 12면

선택활동-환경
선택활동-환경
선택활동-문화예술
선택활동-문화예술
교실수업개선
교실수업개선
교사탐구공동체
교사탐구공동체
대전은어송초등학교는 2019년에 교육부요청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로 3년 간 지정돼 '교육과정 MATE project를 통한 핵심역량 신장 방안'을 주제로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MATE project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창의융합인재를 육성하는 대전은어송초등학교의 탄력적 교육과정 편성·운영 프로젝트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편성(Make)하고, 운영(Act)하며, 교육과정에 대해 탐구·토의(Talk)하고 평가(Evaluate)해 환류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수행된다.

▲탄력적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교육과정 MATE project=대전은어송초는 인류, 공동·협력을 필수로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기초 기본에 충실하면서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교육공동체가 모두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다. 이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일련의 과정을 큰 연구과제로 설정하고 교실수업개선과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성취기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향한다. 기존 학교장의 경영의지 및 일부 교사의 참여로 편성되던 학교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지역사회 모두가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먼저 교육과정 MATE project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기(2019년)→교육과정 재성장기(2020년)→교육과정 재도약기(2021년)→교육과정 완성기(2022년)의 4개년 중장기 운영 계획를 수립했다. 2019년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필요성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공감을 형성하고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사연수 지원, 교사탐구공동체 운영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둘째,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 모델을 구축, 실천하고 있다. 그동안의 교육과정은 일부 교사만이 알고 있었다면 동학년 중심의 교육과정탐구공동체를 형성하여 교육과정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연구하고 있다. 또한 일상수업나누기 연구회, 세계시민교육연구회 등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수업 나눔과 교육의 흐름을 공유해 모든 교사가 함께 배우고 만드는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설문조사를 통해 작은 의견만을 제시하던 학생, 학부모의 비중을 높여 학생이 직접 학습 주제, 내용, 방법을 선정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은어송 행복 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 중이다.

▲은어송 TED 교수·학습: 교실수업개선(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평가)=은어송 TED 교수·학습은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평가를 기반으로 하는 본교의 교실수업개선 브랜드다. 학생 참여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학생이 학교나 학습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대전은어송초는 학습 활동 과정에서 학생 삶과 연계된 과제를 발견하고 학생 중심으로 해결하는 교실수업 뿐만 아니라 선택 활동 교육과정 편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의 삶과 연계된 과제(Task)를 발견하고, 학생 중심 활동으로 경험(Experience)하고 과정을 평가하여 학생 개인의 역량을 강화(Develop)한다. 이 과정에서 과제를 선정하고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방법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학생의 선택권을 존중하여 학생 참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학생의 삶과 연계하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은 필수요소다. 이에 교과에서 20% 내외로 감축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학년군별 68차시, 1학년 30차시) 및 체육, 예술, 즐거운생활 교과를 5% 증배하여 운영하고 있다.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 재구성(교과별 성취기준 확인 → 성취기준 선택 → 관련 단원별 차시 감축 및 증가 → 블록학습 및 협력학습 운영)으로 학습 부담 경감 및 창의적 수업을 운영하며 과정 중심, 활동 중심, 형성 평가 중심의 평가 기준안 마련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지향하고 있다.

대전은어송초는 교수학습과정안을 핵심역량 및 성취기준 중심으로 재구성했다. 교과 교육과정 해설서의 내용체계표 및 성취기준을 확인해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학습 요소를 확인하고 학급 학생 실태에 따라 재구성했다.



또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에 의거한 과정중심평가 계획을 작성해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를 모색하고 있다.

학생 참여형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1교사 1브랜드(1교사, 1교과, 1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1년간 자율적으로 교실수업개선 실천)'도 구축했다. 연 2회(4~5월, 9~10월), 각 교사별로 선택한 연구주제에 대한 수업 나눔을 하고 기존의 수업협의회 방식을 탈피하고 자유롭게 수업에 대해 토의하는 수업공감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교육과정 문해력을 신장하고 있다.

은어송 행복 교육과정은 교육공동체(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필요와 요구를 분석하여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만족감 및 자아효능감,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신장하는 선택 활동 교육과정이다.

선택 활동은 학생이 학습 주제, 내용, 방법을 모두 직접 구성한다는 점이 기존의 동아리활동 및 과거의 특별활동과 가장 큰 차이점이다. 초등학교 전학년에서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생활 연계 주제 5가지(문화예술, 4차산업혁명, 진로, 감정, 환경)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에 맞추어 선정하여 편성했다. 학년군별 68차시(1~2학년군 64차시)를 편성하고 1학기 10차시(1학년 10차시), 2학기 24차시(1학년 20차시)로 격주 2시간 블록 운영의 형태로 진행한다.

학년(군)별 계열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고 초등학교 교육목표, 핵심역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나아가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내용 및 방법으로 구성하고 있다. 선택 활동에 대한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활동 기준, 교수·학습 방법의 유의점, 활동 평가 기준 및 방법 등을 정립했다.

대전은어송초는 교육과정 MATE project를 통해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핵심역량,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은어송 행복, 탄탄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창의성을 신장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탐구 공동체를 운영하여 모든 교육공동체의 교육과정 전문가화를 추진하고 있다.

안인숙 대전은어송초등학교장은 "학생 및 학부모, 교사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한 탄력적 학교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계획, 운영하여 교육공동체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우수 모델을 발굴하여 현장 적용력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