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상가문제 원인과 대안은?…12일 토론회 열린다

12일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상가 활성화대책 및 지역화폐 주제발표
교수·소상공인 관련 토론회 개최

임병안 기자

임병안 기자

  • 승인 2019-12-09 22:47
  • 수정 2019-12-09 22:47

신문게재 2019-12-10 2면

세종시상가활성화포스터
오는 1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세종시 상가활성화와 지역화폐를 주제로 토론회가 개최된다.
세종시 상가 공실문제를 진단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세종시 상가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오는 12일 오후 2시부터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종시 상가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는 중도일보와 대전세종연구원 등이 공동주최해 공실률 30%를 웃도는 세종시의 상가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전문가와 소상공인, 관계기관이 모여 해법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크게 최형욱 행복도시건설청 도시정책과장의 '세종시 상가 현황 및 활성화 대책' 과 남영식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희 '세종시 지역화폐 도입 및 운영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각각 이어진다.

이를 통해 행복청은 지난 6월 완료된 행정중심복합도시 상업시설 모니터링 연구용역 결과를 분석하고 추가 진행 중인 상업시설 모니터링 후속연구 방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 공실률와 임대료 변화추이를 분석하고 상업용지 용도전환 및 공공기관 유치 상황을 설명한다.

이어 남영식 연구위원은 내년 3월 시행을 목표로 준비 중인 지역화폐를 주제로 세종시 지역화폐 도입 및 운영방안을 발표한다.

남 위원은 지역화폐를 도입한 전국 사례를 소개하고 로컬푸드 온라인 스토어처럼 온라인 가맹점 확보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어 진행되는 토론회에서는 백운석 중도일보 세종본부장의 사회로 정재호 목원대 부동산학과 교수, 윤형권 세종시의회 의원, 김성표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장, 조용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세종센터장, 김동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세종시지부장, 한기정 세종시 소상공인협회장, 김회산 세종시 기업지원과장이 참여해 세종시 상가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참석자들의 질의응답을 거쳐 오후 5시 마무리될 예정이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