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내년 1월 7~8일 설 승차권 예매 진행

7일 경부·경전·동해·충북선
8일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선

조훈희 기자

조훈희 기자

  • 승인 2019-12-12 15:52

신문게재 2019-12-13 7면

코레일
한국철도는 설 승차권 예매를 내년 1월 7~8일 이틀 동안 온라인(PC·모바일)과 지정된 역 창구와 승차권 판매대리점에서 진행한다.

7일은 경부·경전·동해·충북선 등의 승차권을, 8일에는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선 등의 승차권을 예매한다.

예매 대상은 1월 23일부터 동월 27일까지 5일간 운행하는 KTX·새마을·무궁화호 열차와 관광열차의 승차권이다.

명절 온라인 예매는 대부분 승차권이 1시간 이내에 매진됐다. 이에 따라 이번 설부터는 기존 오후 3시였던 온라인 예매 종료 시간을 오후 1시로 2시간 앞당긴다.

또 온라인 예매 선호도를 반영해 인터넷 80%, 역과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 20%가 배정된다.

온라인에서 예약한 승차권은 1월 8일 오후 3시부터 1월 12일 자정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한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돼 예약대기 신청자에게 우선 제공된다.

설
사진=한국철도 제공.
예매기간에 판매되고 남은 좌석 구입은 기존보다 8일 오후 3시부터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매할 수 있다.

편리한 온라인 예매를 위한 '설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1월 3일오후 2시에 사전 오픈한다.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서 열차시각표, 결제기한, 예약매수 등 예매사항에 대한 안내와 예약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각장애인, 지체장애인, 뇌병변 장애인으로 사전 등록한 회원은 예약 가능 시간이 30분으로 연장되고 사전에 희망 날짜·열차종류·구간 등의 여행정보를 미리 저장해 예매 기간에 활용할 수 있다.

승차권 불법 유통과 부당 확보를 방지하기 위해 1회에 최대 6장까지 예매 가능하며, 1인당 최대 12장까지 구매할 수 있다.

서울(용산)∼수원(광명), 부산∼삼랑진, 목포∼나주, 진주∼마산 등 단거리 구간 승차권은 예매 대상에서 제외된다.

모바일 예매는 승차권 예매 앱인 '코레일톡'으로는 할 수 없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홈페이지로 해야 한다.

온라인은 멤버십 회원으로 로그인해야만 예매할 수 있는 만큼 예매 시작 전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철도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