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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만필] 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

고세환 대전관저초등학교 교장

입력 2020-01-02 14:01   수정 2020-01-02 14:01
신문게재 2020-01-03 22면

고세환완성
고세환 교장
아이들을 교육하는 부모라면 누구나 교육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자녀교육은 부모의 희망이나 꿈이 지대하기 때문에 학교교육 이외의 사교육에도 주저함 없이 최고로 가르쳐 주려고 한다. 부모님이 교육받았던 시절과 지금 자녀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학교나 교실의 모습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우리 자녀들이 공부하고 노는 방법에는 많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과학의 발달로 우리 생활 전반에 거대하게 불어오는 변화의 바람은 교육계는 물론 우리 아이들의 미래 직업에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한다.

세계경제포럼(2016)에서 발표한 직업의 미래를 보면, 현재 초등학교 학생의 65%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직종에서 일할 것이라고 한다.

학교에서는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7차 교육과정을 개정한 2015개정교육과정을 학교에 투입하여 우리 아이들이 사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15개정교육과정은 무엇보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하여 갖추어야할 6가지의 핵심역량을 길러주고, 아이들의 잠재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토론학습, 협동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아이들이 중심이 되어 문제를 찾아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통해서 핵심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 개정교육과정의 취지라고 할 수 있다.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역량, 합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정보처리역량, 다양한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해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사고역량, 공감,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감성역량,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의사소통역량, 지역, 국가, 세계 등 공동체발전에 적극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이다.

오늘날 대다수의 아이들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노는 짧은 시간을 빼고는 늘 혼자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즈음 학교나 가정, 사회에서 모바일 폰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미래사회가 전자기기의 시대로 변해가고 있어 우리 생활에 불가피한 부분도 있지만 가정에서 만큼은 부모님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 자녀에게 명령보다는 자녀가 궁금해하는 것들을 해소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길 희망해 본다. 학교에서 돌아온 자녀에게 "오늘은 수업시간에 무슨 질문을 했니"라고 물어보자. 대화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은 사회의 변화만큼이나 부모의 위상을 달라지게 할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위대한 천재 물리학자로 성장한 것은 어머니의 교육철학 때문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초등학교 때 받아온 성적표에 장차 어떤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담임의 의견에 실망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남과 아주 다른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칭찬해 주고 격려해주며 남과 똑같아서는 성공할 수 없다고 자신감을 주고 꾸준히 탐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것이 보통의 부모들이 갖는 생각과 다른 점이었다고 생각한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자녀들에게 필요한 것은 학교 교육 못지않게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이다. 우리 자녀가 흥미를 갖고 관심 있어 하는 것은 무엇일까? 부모의 희망이 아닌 자녀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자녀가 호기심을 갖고 집중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등 대화를 통해서 우리 아이가 남들과 다르게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어 칭찬과 격려로 길러주는 것이 진로교육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고세환 대전관저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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