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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시장을 걷다] ①2030의 핫플, 중앙로 지하상가

이유나 기자

이유나 기자

  • 승인 2021-09-23 14:43
  • 수정 2021-09-23 21:43
컷-골목시장




세월 흘러도 2030세대 쇼핑 메카 '국룰'... 1990년 개점 후 601개 점포 운영중
SNS·유튜브 이용하는 상인들, 산책하는 시민들로 언제나 '북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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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로 지하상가 전경.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는 90년대 학번들의 만남의 장소 1순위로 꼽혔던 곳이다.



은행동과 바로 연결된 중앙로 지하상가는 젊은이들의 트랜드에 맞춘 보세옷과 각종 소품삽들로 즐비하다. 핸드폰과 안경점 등 젊은이들의 필수품은 모두 지하상가로 가면 구할수 있었다. 그래서 쇼핑은 지하상가에서, 식사는 은행동에서 하는 게 당시 젊은이들에겐 국룰이었다.

30년이 흘러도 중앙로 지하상가를 찾는 이는 젊은이들이다. 이제는 90년대 학번의 자녀인 90년대생들이 그 지하상가를 누비고 있다. 보세 의류가게, 화장품 가게 등 저렴하고 트렌디한 품목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10대, 20대의 쇼핑 메카로 자리 잡고 있다. 

 


 


곳곳엔 교복입은 학생들, 젊은이들이 보인다. 친구와 지하상가 쇼핑을 온 오세윤(19)씨는 "요즘 10대들 사이에서도 싸고 종류가 많아 인기다"며 "자주 놀러온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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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로 지하상가의 분수대
601개의 점포, 1170m의 중부권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지하상가는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한 지하 공간 '방공호'에 조성된 쇼핑공간이다.

지난 1990년도에 평상시에는 이용하지 않는 방공호에 전국적으로 상가가 조성됐고 중앙로 지하상가도 이때 1구간이 시작됐다. 1997년에 지하상가를 관리하던 영진 건설이 부도가 나서 상인회가 사단법인 운영위를 설립해서 자체 운영하고 있다. 20년 뒤인 2010년 기부체납 형태로 시에 반환했고 지금은 대전시가 소유하고 있지만 운영은 상인회가 하고 있다.

상인들은 대전시에 일종의 월세인 '대부료'를 납부하며 영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2006년에 중소기업벤처부에 상인회 상점가로 등록됐으며 2008년엔 전국 지하상가 최초로 우수시장 박람회 단체상으로 대통령 상을 수상했다. 지금은 놀거리·즐길거리를 마련한 '중앙로 지하상가로 놀러가자' 사업을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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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로 지하상가에서 가방 가게를 하는 상인이 인스타 라이브방송으로 가방을 팔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고 쇼핑 중심지가 원도심에서 둔산으로 이동하면서 중앙로 지하상가 상인들도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 상인들은 비대면으로 달라진 소비패턴에 적응하기 위해 라이브 방송, 소셜커머스도 교육을 받고 있다. 가방을 파는 백희씨는 라이브방송 첫날 가방 6개를 파는 성과를 달성했다.

'폰아저씨'라는 채널명으로 유튜브를 운영하는 김홍택씨는 스마트폰 정보 콘텐츠를 만드는데 구독자 수가 무려 3만 8000명에 달한다. 그를 보러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인기다.

와인가게, 화가가 운영하는 화랑, 나무에 사진을 프린트하는 우드톡 공방, 직접 손으로 도장을 파주는 가게 등 이색 가게도 많이 생겼다. 그 때문인지 날씨와 상관없이 넓은 지하 통로에서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도 눈에 띈다.

내년 연말이면 대전역 지하상가와 중앙로 지하상가가 연결된다. 김진호씨는 "동서가 연결되면 고객들의 왕래가 편리해져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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