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
  • 뉴스

대덕공동체를 디자인하다

희망친구 기아대책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2022년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사업 진행

한성일 기자

한성일 기자

  • 승인 2022-06-26 00:49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사진1
‘대덕공동체를 디자인하다.’

희망친구 기아대책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형식)은 선배시민 활성화 주민참여예산 지원으로 노인 인식 개선과 사회참여확대를 위한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사업을 6개 기관(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대덕구장애인종합복지관, 대덕종합사회복지관, 대전종합사회복지관, 법동종합사회복지관, 중리종합사회복지관)이 참여해 운영하고 있다.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사진2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은 21개 봉사단, 4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희망그린 꽃길따라’라는 화분을 만들어 나눔 활동과 지역 환경조성을 위한 꽃길 조성을 하는 봉사단으로 등산길 꽃길 조성을 진행했고 꽃 화분을 만들어 나눔 활동도 계획돼 있다. 우리동네 대덕구 알림E는 지역문제를 조사하고 발굴해 현재 지역 내 정보 취약계층 대상으로 지역 복지정보를 전달하는 봉사단으로 참여자들과 지역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이후 복지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다. ‘손으로 그린 글’은 캘리그라피를 활용해 작품활동과 나눔 활동을 진행하는 봉사단으로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입간판을 교체하는 작업에 같이 참여하는 활동을 하며 이후 캘리그라피 작품활동을 한 뒤 나눔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동네 마음방역단은 소상공인 대상 공예품 제작 후 나눔 활동을 하는 봉사단으로 직접 글귀를 쓴 손거울과 봉사단, 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수, 세, 미 봉사단(手, 世, 美)은 소모품 등을 제작하여 지역사회에 나눔활동을 하는 봉사단으로 양말목을 활용하여 열쇠고리, 컵 받침, 바구니 등 제작을 진행하고 이후 지역사회에 나눔 활동을 할 계획이다.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사진3
김형식 관장은 “대덕구 내 6개 기관에서 진행하는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은 총 33개 봉사단, 575명이 활동하고 있다”며 “선배시민 활동으로 경륜을 사회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노인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선배시민으로서 지역공동체를 위한 사회참여활동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참여를 원하는 만 60세 이상 대덕구민은 각 기관에 전화 또는 내방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홈페이지 www.ddswc.net / 대표전화 042-627-0767).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