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
  • 다문화 신문

[금산다문화]30억 인구 대이동 중국의 40일 춘절

송오용 기자

송오용 기자

  • 승인 2022-01-25 09:54

신문게재 2022-01-25 11면

중국 춘절 인구 대이동
2월1일 중국의 전통멸절 춘절이다.

연휴기간 가족들이 모이기 위해 외지에 일하는 사람들은 고향으로 향한다.

춘운은 춘절 운수라는 의미다.



중국의 전통 명절 춘절 전후에는 대규모 인구의 이동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한다.

춘절을 중심으로 음력12월16잎 부터 음력 1월25일까지 약 40일 동안 지속 된다.

춘운은 일반적으로 중국 대륙에서만 행해지고 홍콩, 마카오와 대만은 대륙과 다르다.

춘운은 1980년에 인민일보에서 나타난 단어이었다.

경제 개혁 뒤부터 인구 이주 정책이 완화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집에 나가서 교육받거나 일자리를 구했다.

이 많은 사람들이 춘절 동안에 고향에 돌아가 전세계에서도 보기 힘든 독특한 현상이 되었다.

춘운의 의미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춘절 전후의 교통현상이다.

둘째는 춘절 기간을 말한다.

승객 유동량이 많아 대륙의 도로교통에 큰 어려움을 준다.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 해마다 방안을 제시 하지만 춘운의 교통문제 완벽하게 해결 하지 못한다.

춘운은 항상 음력12월16일부터하는 이유는 농사일에 탈출한 농민 노동자들이 이 날에 휴가에 들어가 대줄교통을 이용해 고향에 가기 때문이다.

춘운 때 중국철도공사는 정상 승객 승객량, 성수기 승객량과 돌발 승객량에 대비해 읍급방안을 마련한다.

10년 전에는 기차표를 구매 하기 위해 몇 시간 씩 줄을 서도 사지 못하는 상황이 있었다.

2012년 연초 부터 실명제로 기차표를 구하는 정책이 시행돼 창구구매, 전화구매, 인터넷구매 등 경로 통해 기차표 구매 어려움이 개선이 되었다.

춘운은 인류 역사상 주기적 규모로는 제일 큰 인류의 움직임이라고 한다.

40일 동안 30억의 움직임은 중국 인구의 2번 움지기는 것과 같고 세계의 기록이 되었다.다문화명예기사 손효설(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