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홍성군

[홍성군다문화]홍성군 가족센터, 품앗이 공동체 교육

김재수 기자

김재수 기자

  • 승인 2024-02-05 10:26

신문게재 2024-02-06 8면

홍성군다문화
홍성군가족지원센터 품앗이 공동체 교육
홍성군 가족센터(김인숙센터장)는 23일 내포공동육아나눔터와 함께 홍성가족어울림센터 5층 나래홀에서 품앗이 공동체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품앗이 활동에 참여하거나 참여를 희망하는 가정 5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품앗이 공동체 교육은 돌봄과 돌봄공동체를 통해 가족품앗이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할 수 있고 가족품앗이 활동을 통해 공동육아의 가치를 확립하는 기회가 되는 교육이다.

이날 교육은 돌봄 서비스와 마을 기반 돌봄을 살펴보고 돌봄과 여성의 일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교육으로 민주적 돌봄, 사회구성원 모두가 돌봄의 책임을 분담, 돌봄을 주고받는 관계는 상호 간의 신뢰를 만들어 나가고 지역사회 자체의 돌봄 역량 강화, 함께 돌봄,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돌봄공동체 등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 가는 공동체 돌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배우는 자리였다.

내포공동육아나눔터 이번 프로그램 담당자 이옥희는 "눈이 와서 도로 상황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늦은 시간까지 교육에 참여해주셔서 부모님들의 가족품앗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느껴지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품앗이 활동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공동육아의 가치를 확립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품앗이 공동체 교육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의 공동체 활동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다"고 전했다. 명예기자 지요다 (우즈베키스탄)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