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첫 번째 질문에 결정을 내렸던 기준이 큰 역할을 합니다. 지식, 경험, 자격, 업적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결정의 기준은 영향력입니다. "직장 상사가 무섭고 존경스럽게 느껴질 때는 생각이 담긴 말 한마디 때문이다"라는 직원의 말이 생각납니다. 생각을 담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고민과 신중을 기했을까? 의사 결정을 잘하는 사람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첫째, 자신이 속한 조직과 상사에 대해 명확히 알고 선제적 결정을 합니다. 업의 철학, 비전/전략/중점과제, 핵심가치, 조직/재무/인력 현황, 시장/ 고객/ 경쟁사를 알고 상사의 의중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선제적 결정을 합니다. 둘째, 직무에 대해서는 높은 전문성을 갖고 변화에 민감합니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직무에 대해서는 해박한 지식과 경험으로 길고 멀리 바라봅니다. 셋째, 영향을 주는 사람을 한곳에 모아 한 번에 결정하고 실행에 몰두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한 곳에서 듣고 결정 후 실행에 매진합니다. 넷째,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며 솔선수범합니다. 직원들이 싫어하며 기피하는 상사는 책임을 회피하거나 지지 않으려는 상사입니다. 다섯째, 자신만의 의사 결정의 절차가 있습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어떤 의사 결정을 할 것인가 예측 가능하며 신뢰를 줍니다.
CEO는 외로운 사람이라고 합니다. 조언을 받을 사람도 없이 무거운 결정의 짐을 짊어지며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큰 영향력을 주는 사안에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CEO 또는 리더가 결정의 순간 주저해서는 안 되지만, 리더들이 결단을 내리도록 올바른 제안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키는 일만 잘하는 임직원, 리더에게는 어떤 존재일까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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