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개통한 서해선 복선전철과 함께 충남 교통망 확충으로 내륙발전을 견인할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9일 충남도에 따르면, 서부내륙고속도 개통행사를 예산 예당호휴게소에서 김기영 도 행정부지사,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서부내륙고속도로 개통 구간은 부여군 부여읍 부여나들목부터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포승분기점·안중읍 안중나들목까지 1단계 총연장 94㎞로, 3조 268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립했다.
일반 차량의 서부내륙고속도로 통행은 10일 낮 12시부터 가능하다.
서부내륙고속도로 분기점은 ▲부여 ▲예산 ▲평택 현덕 ▲포승 등 4곳, 나들목은 ▲부여 구룡 ▲청양 ▲예산 예당호 하이패스 ▲예산 추사고택 ▲영인 ▲평택휴게소 하이패스 ▲포승 ▲안중까지 8곳을 설치했다.
당진-천안 고속도로와 접속되는 아산 분기점은 2026년 말, 추가 설치 중인 신창 나들목은 2027년 말부터 이용 가능하다.
도는 서부내륙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경부고속도로와 천안-논산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의 과밀한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서해대교의 만성 정체가 완화되고, 북쪽으로 평택-화성·평택-제천·평택-시흥 고속도로 등과 연결돼 충남의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해안·당진-영덕·서천-공주 고속도로와도 직접 연결돼 도내 이동 편의성이 증진되고, 아산·예산·평택 등 베이밸리와 충남 내륙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 견인도 기대되는 점이다.
2014년 포스코가 평택∼부여∼익산 139.2㎞의 고속도로 건설을 제안해 민간투자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면서 이번 1단계는 2019년 착공한 지 5년 만에 마무리됐다.
이 자리에서 김기영 부지사는 "1970년 경부고속도로, 2001년 서해안고속도로는 국토의 남북을 연결한 산업화와 경제 부흥의 통로로, 대한민국을 세계 10위 경제대국으로 이끈 지름길이 됐다"며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고속도로 접근성이 떨어졌던 충남 내륙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을 통해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이현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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