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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파업으로 코레일이 운영하는 경인선·수인선과 서울교통공사 7호선 구간의 열차 운행 차질이 예상됨에 따라, 시는 출·퇴근 시민들의 이동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행정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우선, 파업 전날인 12월 10일부터 교통국 내에 24시간 운영되는 비상수송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운행 상황 모니터링, 수송력 증강, 민원 접수·대응, 유관기관 비상 연락체계 유지 등 전반적인 대응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이를 통해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와 긴밀한 협력으로 파업 기간 중 지역 교통혼잡과 안전 위험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광역교통 불편을 줄이기 위해 경인선·수인선을 경유하는 광역버스 8개 노선에는 출근(05~09시)과 퇴근(17~22시) 시간대에 노선별 1~2회씩 추가 배차가 이뤄지며, 운행률을 고려해 1400번과 9500번 경인선 노선은 차량을 각 1대씩 더 투입해 각 4회 증차 운행한다. 이에 따라 광역버스는 기존 120대·408회에서 122대·416회로 운행량이 늘어난다.
또한 경인선·수인선을 경유하는 시내버스도 출근(07~09시)·퇴근(17~20시) 시간대에 추가 배차(노선별 1~2회)하고, 파업 장기화 또는 철도 혼잡 심화 시에는 주안·동암·부평 등 주요 역을 중심으로 최대 165대의 예비차량을 탄력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인천지하철 1·2호선은 파업과 무관하게 평시와 동일하게 전 노선 정상 운행을 유지한다. 특히, 코레일 및 서울지하철 7호선과의 환승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막차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필요 시 예비열차 투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택시의 경우 파업 상황 장기화 시 법인택시·개인택시조합과 협력해 심야시간대 연장 운행을 요청하고, 시민 이동 선택권 확대를 위해 카셰어링 업체(쏘카, 그린카, 피플카)와 협약을 통해 파업 기간 심야·출퇴근 시간대 이용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정액권과 최대 55%의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시는 파업 기간 동안 승용차요일제를 한시적으로 해제하며, 부평·주안·부평구청·석남 등 혼잡도가 높은 역사를 중심으로 안내요원 20명을 집중 배치할 계획이며 주요 역사·정류장·환승센터의 혼잡도를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안전 안내방송, 안내문 게시 등 안전관리도 강화할 방침이다.
장철배 시 교통국장은 "철도파업 기간 동안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며 "버스·택시·지하철 등 모든 대체수송수단이 원활히 작동하도록 총력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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