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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시청사 전경. |
20년 가까이 정부 정책에서 소외됐던 두 시도는 이번에 우량 공공기관 유치로 지역발전 모멘텀을 쓰기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1차 공공기관 이전 당시 배정에서 제외됐다. 대전은 기존 연구기관 집적과 세종시 출범 효과를 고려해 별도 이전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됐고, 충남은 수도권 접근성 등 조건을 이유로 제외됐다. 이후 대전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과 인구 유출이 이어지며 도시 활력이 기대만큼 회복되지 못했다. 충남도 혁신도시 지정에도 불구하고 실제 기관 이전은 없었다.
이후 2020년 대전시와 충남도는 전국에서 11~12번째로 혁신도시로 지정됐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에서 제2차 공공기관 이전 로드맵 발표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아직 유치기관이 전무한 것이다.
상황이 달라진 것은 정부가 2차 공공기관 이전을 국정과제에 포함하면서다.
국정기획위원회가 구상한 대전·충남 7대 공약·15대 추진과제에는 '혁신도시 완성'과 '공공기관 이전 추진'이 반영됐다. 지방시대위원회가 담당하는 국정과제 지역공약에서도 대전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완성을 명시하며, 지역 전략사업과 연계한 기관 배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기반으로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공공기관 300여 곳 전수조사와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이전 원칙과 대상 발표는 2026년, 실제 이전 착수는 2027년으로 계획됐다.
대전시는 지난 11월 '2차 공공기관 이전 대응 TF'를 구성해 대응 전략 마련에 들어갔다. 지역 산업과 연계성이 높은 기관 후보를 추리고, 과학기술·국방 R&D 기능을 가진 기관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삼았다. 시는 대전역세권 개발과 메가충청스퀘어 조성 등 정주·입지 기반 강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은 기후·환경·에너지 산업 중심으로 기관 유치를 준비하며, 한국환경공단·한국환경산업기술원·한국탄소중립진흥원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혁신도시 지정 이후 유치 실적이 없었던 만큼, 이번 이전은 사실상 첫 실전으로 평가된다.
1차 이전 당시 경험도 이번 유치 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관만 내려오고 산업 생태계나 생활 인프라가 따라오지 않아 정주 문제와 지역 활성화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반복됐다. 이에 따라 이번 2차 이전은 지역 전략산업과의 연계, 정주 환경, 가족 단위 생활 기반 등을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충청권은 세종 행정 기능, 대전 과학기술·R&D, 충남 제조업이 하나의 권역에서 연결돼 산업적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이라는 점도 강조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이번 2차 공공기관 이전은 혁신도시 지정 이후 쌓인 공백을 해소할 마지막 기회다. 대상 기관과 규모가 공개되는 시점이 대전과 충남의 유치 경쟁 판도를 좌우할 것"이라며 "지금까지 준비해온 전략과 인프라가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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