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서산시

서산시 부석면, 주민 중심의 주민자치회 활동 '시동'

제4기 주민자치회 위촉식…주민 참여형 마을 운영 본격화

임붕순 기자

임붕순 기자

  • 승인 2026-01-09 12:46
1
1월 8일 서산시 부석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제4기 부석면 주민자치회 위촉식 모습(사진=서산시 제공)
충남 서산시 부석면이 주민 주도의 자치 활동을 본격화하며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나섰다.

서산시 부석면은 지난 8일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제4기 주민자치회 위촉식을 열고, 새로운 자치회 출범을 공식화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김기우 부석면장을 비롯해 제4기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선정된 주민 20명이 참석해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제4기 주민자치회는 공개모집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군의 주민 26명으로 구성돼, 보다 폭넓은 주민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위촉식에서는 김기우 면장이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며 새로운 주민자치회의 출발을 축하했으며, 이어 임시 회의를 통해 주민자치회장과 부회장, 사무국장 등 임원진을 선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후 주민자치회의 운영 방향과 향후 활동 계획을 공유하며 자치 활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제4기 부석면 주민자치회는 앞으로 소통 강화를 통한 주민 참여 확대를 핵심 목표로 삼고, 마을 의제 발굴과 주민총회 개최, 지역 현안 사업 추진 등 다양한 자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 모델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김기우 서산시 부석면장은 "제4기 주민자치회 구성을 계기로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결정하는 자치 기반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과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위촉식 현장은 부석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제4기 주민자치회의 출발을 알리는 자리로, 주민 중심 자치의 새로운 도약을 상징하는 의미 있는 장면이 됐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