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논산시

논산시, 제4기 주민자치회 출범…자치실현 본격화

15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위원 435명 위촉
2년간 지역 현안 발굴과 마을 발전 위한 자치 활동

장병일 기자

장병일 기자

  • 승인 2026-01-09 23:06
제4기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2)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9일 논산시 아트센터에서 제4기 주민자치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새롭게 출범하는 제4기 주민자치회의 힘찬 출발을 알리고, 지역 발전과 공동체 활성화를 이끌어 갈 주민자치회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지역의 주체가 되어 마을의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핵심 기구로, 주민총회 개최, 자치계획 수립, 마을사업 추진 등을 통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자치 실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제4기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1)
이날 위촉된 제4기 주민자치회 위원은 총 435명으로, 2026년부터 2027년까지 2년간 지역 현안 발굴과 마을 발전을 위한 다양한 자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항상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시정운영에 큰 힘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논산시의 가치를 높이고, 소득이 있는 삶을 통해 행복지수를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인구를 증가시키는 세가지 핵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더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논산시는 이번 주민자치회 제4기 출범을 계기로 주민과 행정이 함께 협력하는 협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자치사업을 발굴·추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도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