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로봇 전문기업 트위니의 '나르고'. |
2021년 말부터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AI·5G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이 2년차를 맞았다. 해당 사업은 대전시가 총괄감독 역할을 맡고 대전테크노파크를 주관으로 대전 로봇기업인 트위니와 도구공간, 플레토로보틱스 등이 참여하고 있다. 국비 9억 1000만원과 시비 6억원, 민간 4억원 등 총 19억 1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중부권 최초 AI·5G를 기반으로 대규모 거점에서 다양한 로봇 활용모델이 지역민과 친밀감을 형성 중이다. 사업은 총 2단계로 진행되며, 1단계는 올 3월 종료했고 2단계가 11월까지 진행 중이다. 지난해는 실증을 통해 시민들에게 서비스 로봇의 친근한 이미지 각인에 힘썼다면, 올해는 서비스 로봇의 사용을 일반화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대전 로봇 전문기업 트위니의 '따르고'. |
트위니 관계자는 "대상추종로봇 따르고를 활용하면 짐을 실은 카트를 힘들게 밀고 다닐 필요가 없고, 쇼핑할 때 쇼핑백을 양손에 힘겹게 들고 다닐 일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니 뿐만 아니라 알지티는 서빙로봇 '써봇'을 활용해 매장 간 음식 배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실증사업에서 방역로봇을 투입했던 도구공간은 홍보와 안내용 로봇인 '이로이'로 사업에 참여했다. 중앙로 지하상가 운영위원회 사무실 앞에선 바리스타 로봇이 만들어주는 커피도 체험할 수 있다. 로봇 바리스타 시스템을 통해 비대면으로 음료를 제공한다. 바리스타 로봇의 커피 체험은 현재 무료로 진행 중이며, 중앙로 지하상가 내 카페 매장들과의 경쟁을 우려해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운영 중이다.
대전 테크노파크 관계자는 "홍보로봇은 지하상가 이벤트나 공지사항을 알려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 각 매장으로의 유입을 유도하고, 아직은 초기 단계지만 지역민과의 친밀도를 높여가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로봇 사용 등이 익숙해지면 지역 상권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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