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밤 9시 9분께 대전 서구 도안동 횡단보도에서 보행하던 40대 남성이 오토바이에 치이는 사고가 났다. (사진=김지윤 기자) |
대전은 '보행자 중심 도시' 타이틀을 내걸며 보행자 안전을 강조해 왔으나 실제 시민들은 그 변화를 실감하지 못한다. 도심 곳곳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사고는 좀처럼 끊이지 않고, 시민들의 불안감은 해소되지 못했다.
13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9~2021년) 대전 지역에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는 총 4003건이다. 이 사고로 106명이 사망했고, 4044명이 다쳐야 했다. 보행자를 보호해야 할 횡단 보도 위에서도 안전사고는 꾸준했다. 3년 동안 건널목 위에서 일어난 보행자 사고는 1058건, 이로 인해 23명이 한순간에 목숨을 잃었다.
사람 중심, 보행자 위주 교통 문화로 전환한다며 여러 정책이 마련됐으나 여전히 도로는 사람이 아닌 차량 위주에 맞춰져 있다.
특히, 이면 도로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지적됐으나 달라진 것은 없다. 2022년 4월 20일 이면 도로 내 보행자 보호를 위해 관련 법이 개정됐음에도 시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이전과 달라지지 않았다. 과거 도시 개발 당시 차량에 초점을 맞춘 정책으로 차도와 인도가 분리되지 않은 이면 도로가 지역 곳곳에 널리 분포됐다. 이후 정부와 각 시도는 보행자 안전에 시각을 돌렸다곤 하나 실질적인 변화는 없었다. 여전히 차량이 먼저인 셈이다.
이면 도로의 위험성은 꾸준히 제기된다. 도로 양쪽에 주차된 차들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보행자가 차를 등지고 걷는 구조이기 때문에 더 위험한 상황. 실제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도시부 교통사고 특성' 연구 자료를 살펴보면, 도시부 교통사고의 64.9%가, 교통사고 사망자의 58.5%가 폭이 좁은 이면도로에서 발생했다.
사람을 지키기 위해 이면 도로 위 인도를 만들거나 일방통행을 유도하는 등 여러 방안이 있으나 무용지물이다. 차량 통행 불편, 교통 체증 등 운전자들의 불편함이 크다는 이유로 현실에서 적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차량 중심이었던 과거에서 벗어나 사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실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김세헌 한밭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네덜란드나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선 보행자가 먼저라는 인식을 보여준다. 통행금지, 일시 정지 등 교통 규제를 통해 운전자의 권리보다는 보행자에 초점 맞춘 것"이라며 "한국 문화가 단기간에 바뀔 순 없으나 불가능하지 않다. 운전자의 작은 불편이 누군가에겐 생명을 살리는 희망이 된다"고 말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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