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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신교통수단 도입에 이목 집중

현실적, 재정적 여건 고려해 전세계 도시 고민
도시철도 비해 경제적이고, 유연한 무궤도 굴절차량 시범사업 추진
이장우 시장, 해외출장 중 필요성 재차 강조

이상문 기자

이상문 기자

  • 승인 2024-10-06 16:47

신문게재 2024-10-07 1면

무궤도
이장우 대전시장은 해외공무출장 마지막 날인 5일 스위스 바젤에서 신교통수단을 시승했다. 사진제공은 대전시
현실적·재정적 여건으로 지방 도시들이 대중교통체계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신교통수단 도입에 나서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 사업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4월 발표한 도시철도 3·4·5호선 구축계획에 따라 유성온천네거리에서 가수원네거리를 잇는 6.2㎞ 구간에 무궤도 굴절차량(TRT, Trackless Rapid Transit)을 2025년 말까지 개통할 계획이다.



무궤도 굴절차량은 전통적인 트램과 달리 궤도가 필요 없는고무차륜을 사용해 도로 위를 달릴 수 있는 신교통수단이다.

기존의 트램이나 지하철 등 도시철도와 유사한 수준의 수송능력(170~270명)을 가지면서도 건설비와 운영비가 저렴한 장점을 갖고 있다. 철도처럼 궤도 작업이 없어 사업 기간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비용 절감과 유연한 인프라 확충으로 국내 대중교통체계 구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앞서 지난달 열린 국제 세미나에서도 신교통수단에 대해 전문가들도 도입 필요성에 힘을 실어줬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세미나에 참석해 "BRT는 지역에서 인기가 없고, 트램은 운영과 건설비가 과다 소요해 지자체와 정부의 재정 부담이 많은 수단으로 확산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무궤도 차량시스템이 성공적으로 대전에 안착하면 다른 도시들도 도입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연구실장은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을 대전 3호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적용한 결과 트램 대비 경제성(B/C) 역시 대폭 향상(0.55→1.34) 됐다"면서 신교통수단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BRT 종합계획과 국비 확보, 차량 길이와 면허제도 등 현행법 개정 등 운영을 위한 과제 해결이 필요하다.

대전시는 '모빌리티혁신법'에 따른 규제특례(규제샌드박스)를 적용해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통해 신교통수단에 대한 우수성을 입증해 정부 차원의 법체계 정비와 규제 완화도 이끌어 낼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해외공무출장 마지막 날인 5일 스위스 바젤에서 신교통수단을 시승하고 도입에 대한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이 시장은 탑승한 신교통수단은 HESS AG사의 차량으로 바퀴를 통한 구동으로 선로없이 노선 운영이 가능하다. 3모듈 최대 220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모델이다. 이 시장은 "대전에는 버스와 지하철이 아닌 신교통수단이 필요하다"며 "전국 최초로 신교통수단을 대전에서 시범운영할 예정으로, 이는 혁명적인 교통수단의 변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중교통체계 구축에 대한 고민은 전세계 도시들의 공통된 과제로 해결 방안 중 하나로 무궤도 굴절차량이 떠오르고 있다"면서 "무궤도 굴절차량 시범사업의 성과를 내면 3·4·5호선 일부 노선에 도입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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