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광주/호남

화순군,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운영

기존 5개월에서 연장 3개월…최대 8개월 근로 가능

이창식 기자

이창식 기자

  • 승인 2023-06-16 14:12
변환화순군청사 전경
화순군청 전경
전남 화순군이 농촌지역의 농번기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2023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에 따라 화순군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을 희망하는 농가 모집을 진행한다.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농가 또는 영농법인, 농업법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재배 작물 면적에 따라 최대 9명까지 계절근로자 배정이 가능하다.

고용주로 참여하는 농가는 계절근로자가 거주할 적절한 주거 환경을 갖춘 숙소를 반드시 구비하고 있어야 하며 계절근로자를 고용하면 근로기준법을 기준으로 최저시급 이상의 급여 지급 및 휴식 시간과 휴일 등을 보장해야만 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지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수시로 신청할 수 있으며 모집된 인원은 다음 달 말에서 8월 초 사이 입국해 최대 8개월 동안 근무가 가능하다.

앞서 군은 지난 5월 4일과 5일 양일에 걸쳐 필리핀과 계절근로자에 대한 농업 분야 MOU를 체결했으며 이에 따라 필리핀 계절근로자들이 입국해 농촌 일손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이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농번기에 안정적인 영농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순=이창식 기자 mediacnc@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