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과학
  • 지역경제

[4차산업·미래전략 최고지도자과정]“변화에 대응하는 미래 설계·실천하길“

4차산업 최고지도자 과정 4기
중도일보 미래지식교육센터
안종배 국제미래학회장 강의

윤희진 기자

윤희진 기자

  • 승인 2019-10-02 14:11
5회차 강의사진2
안종배 원장이 강의를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전략을 예측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4차 산업·미래전략 최고 지도자과정 3기' 5회 차가 지난 1일 중도일보 미래지식교육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5회 차에선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회장의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마스터플랜'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안종배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정책 프레임워크로 기술, 산업, 사회로 나눴으며, 기술로는 지능화, 기술경쟁력 확보, 혁신성장동력 육성을, 산업으로는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 중소·벤처/지역거점 성장동력화를, 사회는 핵심인재 성장지원, 미래사회 교육 혁신 등을 갖춰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대한민국은 복지 분야는 노인·장애인 지원 로봇 개발, 환경 분야는 스마트 환경오염 대응, 안전분야는 bT기반 시설물 유지관리 확산, 국방분야는 지능형 국방경계 보급, 교통분야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통한 2022년 미래상을 그리고 있다고 밝혔다.

5회차 강의사진1
안종배 원장은 대한민국의 인공지능산업, 사물인터넷산업, 빅데이터산업, 지능형 유기반도체산업, 에너지산업 등의 추진 내용, 로드맵, 현황에 대해 제시했다.

안종배 원장은 "조직의 강점이 상황 변화에 따라 실패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코닥이다. 코닥의 실패는 4차 산업시대에서 살아남는 기업이 강한 기업이 아니라 변화에 잘 대응하는 기업이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며,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고, 성공은 실천하는 자의 것이다. 변화에 잘 대응하는 미래를 설계해 실천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진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