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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세종~충북 CTX' 본궤도...4월 25일 민자 적격성 조사 착수

국토부, 이날 KDI에 조사 의뢰 예고...2025년 심사 통과 시, 2034년 개통
시속 180km 급행 열차로 추진...대전~세종~충북 주요 거점 '1시간 이내' 연결
세종시, 즉각 환영...충청권 메가시티 가속도 기대

이희택 기자

이희택 기자

  • 승인 2024-04-24 15:05
  • 수정 2024-04-24 15:41
CTX
충청권 CTX 노선 구상도와 기대효과. 사진=국토부 제공.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추진이 4월 25일 민자 적격성 조사와 함께 본궤도에 오른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이날 오전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이와 관련한 거버넌스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백 차관을 비롯해 유득원 대전시 행정부시장, 정선용 충북도 행정부지사, 세종시 이승원 경제부시장, DL E&C 어준 본부장, 삼보기술단 이정용 사장, 국가철도공단 손병두 건설본부장, 한국교통연구원 박지형 부원장 등 정부와 지자체, 민간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백 차관은 "CTX는 올해 1월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선도사업으로 선정됐고, 후속 조치로 4월 민자 적격성 조사 의뢰를 예고한 바 있다"라며 대정부 약속 이행 수순이란 입장을 전했다.

CTX 기종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동일한 최대 시속 180km의 급행 열차(EMU-180)로, 대전~세종~충북의 주요 거점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겠다는 구상안에 담겼다. 정부는 이를 통해 충청권 교통혁명을 일으키겠다는 입장이다.

핵심 골자는 2028년부터 2034년까지 6년간 5조 원 이상의 민간자본과 국비, 지방비를 투입, 정부대전청사역부터 종점인 청주공항역까지 65km 거리에 건설하는 데 있다. 사업은 6년 건설, 40년 운영의 BTO+BTL 혼합형 민간 투자 방식을 적용한다.

정부는 선도사업인 CTX 성공을 통해 충청권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한편, 다른 지방권 급행철도의 마중물로 만들어간다. DL E&C가 앞선 4월 23일 국토부에 최초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향후 로드맵은 4월 25일 민자 적격성 조사 의뢰에 이어 2025년 하반기 민자 적격성 조사 통과,2026년 제3자 공고, 2026년 하반기 우선협상자 선정,2027년 실시협약 체결, 2028년 착공, 2034년 완공으로 나아간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정거장 위치와 개수는 내년 하반기 이후 협상을 거쳐 실시 협약 과정에서 확정되나, 정부는 도시 간 고속 이동을 위해 주요 거점에 역을 설치키로 했다.

당장 표면상 기대효과는 소요시간 단축에서 확인된다. ▲대전청사~세종청사 15.5분 ▲세종청사~충북도청 25.5분 ▲대전청사~서울 95.5분 ▲세종청사~서울 85분 ▲조치원~서울 77.5분으로 예상된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는 이날 발표에 즉각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시 관계자는 "CTX 완공은 충청권 주요 거점 도시인 대전~세종~청주를 각각 30분 생활권이 된다"라며 "이를 통해 대전과 세종, 청주 도심 등의 상권과 첨단미래 산업 및 관광문화 거점 간 연계성 강화로 규모의 경제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행정수도 세종의 경쟁력 강화, 중부권 거점공항으로서 청주공항 활성화,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에 한층 더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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