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자료사진. |
특히 교통약자에 대한 충주경찰서의 교통안전 정책을 두고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4년 5월 현재까지 충주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중 61세 이상 노년층 비율은 평균 45% 이상을 차지했다.
구체적으로 2019년 34명 사망자 중 12명, 2020년 20명 중 7명, 2021년 21명 중 11명, 2022년 25명 중 12명, 2023년 16명 중 7명 그리고 2024년 5월까지 8명 중 5명이 61세 이상 노년층이었다.
사고 유형별로는 차대 차 사고와 차대 보행자 사고가 가장 높은 비중으로 비슷한 수치를 보였고, 차량 단독 사고가 그 뒤를 이었다.
충주경찰서는 2024년 교통안전관련 정책으로 교통사망사고 급증에 따른 안전활동 강화, 개학기 어린이 교통안전 종합대책, 이륜차·PM 안전운행 집중 홍보기간 운영, 농촌마을 교통안전 지원서비스 시행 계획 등을 내놨다.
하지만 이 같은 정책에도 불구하고 실제 도로환경 안전성이 전국 최하위권이고 노년층 교통사고 사망률도 높은 것을 볼 때, 충주경찰서의 교통안전 정책이 체감안전도를 높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도로교통공단의 '2022년 교통안전지수' 평가에서 충주시는 전국에서 가장 취약한 44위(인구 30만 미만 49개 지자체 기준)를 기록했다.
특히 도로환경 영역에서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받았고, 보행자 안전에서도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년층 사망사고와 관련 교통전문가들은 고령 운전자의 인지·반응능력 저하 등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과 함께 보행자 보호구역 지정, 차량속도 제한, 교통신호등 개선 등 도로환경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 시민은 "과거 운전석 옆자리에 앉았던 노인들이 고령 운전자가 되면서 교통사고 위험도 그만큼 높아지는 것 같다"며 "맞춤형 안전교육 등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충주는 도심 외곽으로 나가면 제법 위험한 교차로와 굽은 도로가 많다"며 "고령 운전자나 보행자를 위한 안전시설 확충 등 근본적인 도로환경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결국 충주경찰서가 고령 운전자·보행자 안전대책 등 맞춤형 정책을 강화하고 관계기관과 협력해 도로환경 개선에도 힘써야 한다는 여론이다.
교통약자에 대한 연령대별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 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시점이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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